鶴浦가 合浦로 바뀌어 합포해전지라고 한다 합포해전

창원시청에서 만든 유튜브 콘텐츠중 "사실 진해는!! 우리가 몰랐던 진해의 역사"라는 콘텐츠가 있습니다. 내레이션에 가수 이정현이 내레이션을 한 콘텐츠인데요. 창원TV 바로가기 

이 콘텐츠에 등장하는 것중 하나가 바로 합포해전에 관해서입니다. 이 콘텐츠에서는 현재 학개라는 곳을 합포해전지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학개는 말이죠. 예전 진해시 있을 당시에 '학개(鶴浦) 마을'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합개(合浦) 마을'로 바뀌었습니다. 한문이 완전히 바뀐 것이지요. 즉 학의 포구였는데 어느순간 환주합포가 되어 있는 것이지요. 여기서 부터 잘못이 되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지명을 바꾸어 합포해전지라고 하였습니다. 창원시가 통합되기 전 진해였을 당시에 그랬습니다. 역사왜곡이 달리 왜? 역사왜곡입니까? 이런식으로 지명이 바뀌고 합포해전이 벌어진 지역이 아님에도 합포해전이 벌어진 것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역사왜곡이지요. 창원시는 지금이라도 합포해전에 관하여 조명하고 정확한 위치를 찾아야하겠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예전 진해에 사시는 분의 진해사랑에서 출발하였으며 거기에 학자들이 춤을 추었지요. 지도에 관해서는 이봉수 이순신전략연구소장 블로그에서 가져왔으며 지명에 관한 문제점은 이봉수 이순신전략연구소장이 주장한 것이며 저는 그의 주장을 가져왔습니다.
아래 사진 이미지출처는 이봉수 이순신전략연구소장님이 운영하는 밝은 빛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이봉수 이순신전략연구소장님이 운영하는 밝은 빛 블로그 바로가기
다만 이봉수 이순신전략연구소장님은 합포해전은 창원시 마산합포구 산호동 마산도서관 입구라고 주장하시는데 웅천땅 합포라고 하는 것으로 봐서는 현재의 마산합포구 산호동 일대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