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교방동 유래와 잘못된 지명유래 조선시대



인구 1만 명에 못 미친 창원시 마산합포구 교방동, 노산동을 교방동으로 합쳤다는 기사를 접하였습니다. 노산동은 원래 상남1·2동이었는데 동네가 작아지면서 노산동으로 합쳐졌다가 이제 교방동이라는 지명을 사용하게 되었네요. 

교방동은 한문으로 校坊洞인데 여기에 나오는 교(校)가 학교 교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렇게 교방동이라고 불리게 된 것은 교방동에 회원서원이 있어서 교방동이라고 불리게 된 것입니다. 회원서원에는 관해정(觀海亭)이라는 현판이 부착 되어져 있는데 회원서원이 맞습니다. 보통 향교가 있는 곳을 교동, 교촌, 향교동으로 불리었습니다. 그러다 교촌치킨이 유명해지면서 교촌을 검색하면 교촌치킨이 나오는데 원래 향교가 있었음을 이야기합니다.

교방동의 경우도 서원이 있어서 교방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고 봐야 하는데 보통 교촌, 교동과 달리 교방동입니다. 교방(校坊)은 기생들을 등록시키고 감독하는 조합 같은 것을 교방이라고 하였는데 어째 창원부에서도 멀리 떨어진 외서면에 교방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기생들이 있는 교방은 敎坊인데 제가 校坊인줄 알았네요.이건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일제강점기 교방동(校坊洞)과 회원동(檜原洞)을 합치면서 교원동(校原洞)을 만들었는데 조금 성장하다가 통합 창원시가 되면서 교방동으로 흡수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 지명을 살펴보면 '교방(校坊)'이라는 지명은 이 지역에 회원현의 향교가 있어서 유래된 것이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그러면서 해동지도에 그려진 향교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동지도에 그려진 향교는 현재 합성동 제2금강산 일원입니다. 즉 교방동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해동지도 향교가 그려진 곳 옆을 보면 서원이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이게 바로 회원서원입니다. 회원서원 밑이 교방동인데 엉뚱한 곳을 가져와서 교방동이라고 합니다.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에 적혀져 있는 교방동 유래.... 잘못된 것입니다. 해동지도를 살펴보면 향교와 서원이 나오는데 향교에 나오는 지역은 현재 합성동이며 서원이라고 적혀져 있는 부분은 교방동입니다. 서원에 관하여 이야기하여야하는데 향교에 관하여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향교앞에 구병영이라고 적혀져 있는 곳이 바로 합성동에 있는 구.경상우도병영성을 이야기합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