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 형옥은 어디에 있었을까? 읍치

산청의 형옥은 어디에 있었을까? 1872년 지방지에도 형옥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좀 더 정확한 산청 형옥을 알고 싶어서 찾아본 1916년 지적도입니다. 흑백이라 보시는 분들이 불편할 것 입니다.
▼ 위의 지적도를 대지와 논을 구분하여 표시한 것입니다. 하늘색은 대지이며 녹색이 논입니다. 표시하지 않은 것은 밭과 묘, 임야입니다. 가운데 노랑색과 핑크색은 국가 땅임을 표시한 것입니다. 하늘색은 집들이라 논을 가운데 두고 마을이 형성이되어져 있습니다. 도시 발달사에 있어서 흥미로운 부분이지 않나 싶네요. 
▼ 위의 고지도를 확대해 본 것으로 핑크색으로 되어져 있는 지목은 밭입니다. 둥글게 형성이 되어져 있으며 국가 땅임을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지목이 대지가 아닌 부분을 제외하고는 전형적인 형옥의 형태입니다. 둥글게 형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노랑색은 현재 산청군청사로 시작하는 부분입니다. 핑크색 지목 위에 있는 골목을 잘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 현재의 지도를 표시한 것으로 핑크색으로 되어져 있는 골목길이 위 지적도의 골목길과 비교하면 조금의 변화는 있지만 큰 변화는 없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다음 로드뷰에서 본 산청 형옥터로 현재 식당을 하고 있습니다.
군청과 가까운 곳에 형성되어져 있는 식당이 형옥터인데 이 마을의 지명이 옥하리입니다. 옥이 있었음을 이야기해주고 있는데 정확한 위치는 올라 온 것이 없더군요.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