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읍성 형옥의 위치는 어디? 읍성(邑城)



김해읍성의 형옥이 어디에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 있었습니다. 김해부내지도를 보면 형옥은 남문에서 나와 서측으로 가면 회현리와 성중리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912년 지적도를 찾아보니 보이지가 않더군요. 일단 형옥은 둥글게 형성되는 것이 특징인데 둥근형태의 지번은 보이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일단 포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김해읍지에 있는 김해지도를 보면 형옥은 김해읍성 안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김해부내지도에는 형옥이 김해읍성 외부에 있는데 김해읍지에는 형옥은 김해읍성 내부에 있습니다. 
 김해읍지에  있는 형옥을 참고하여 김해읍성내부 지적도를 찾아보니 형옥과 같은 둥근형태의 지번이 보이더군요. 보시면 진한 노랑색은 체성이고 녹색은 논이며 짙은 녹색은 밭입니다. 핑크색은 국가가 가지고 있는 대지이며 노랑색이 형옥입니다.
 형옥부분을 보면 완전 둥근형태가 보이고 그 외부에 둥글게 형성된 또 다른 땅이 보입니다. 이 땅에는 국가땅임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골목길이 보입니다.아마 이시기 이전에 국가땅이 아닌 것으로 되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 현재의 지번으로 확인을 해보니 서상동 155번지이네요. 이 지번의 경우 분리가 많이 되어져 있지만 155로 시작하는 지번은 모두 형옥의 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서상동 73-4번지인 탑마트도 일부이네요. 도로가 개설이 되면서 지번이 많이 분리가 된 것 같습니다.
▼ 현재 항공사진으로 보면 저런식입니다. 현재 중국요리집이 보이는 곳이 형옥의 자리인 것 같습니다.
객사나 동헌의 경우 지자체에서 그래도 관심을 가지고 진행을 하는 것에 비해 저런 형옥은 큰 관심이 없으면 묻혀지는 것이 대부분이라 봐야할 것입니다. 그래도 형옥의 자리를 찾은 것에 만족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