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사직단 지번이 맞을까? 조선의 삼단(三壇)



거제시에도 사직단이 있었는데 시청이 있는 고현이 아니라 거제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고현이 거제의 중심이지만 조선시대에는 거제면이 거제의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직단도 거제면에 있게됩니다. 이 거제 사직단에 관하여 한 차례 경상문화재연구원에서 지표조사가 이루어졌다고 하며 거제역사문화연구소에서도 조사가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기사에 의하면 말이죠. 

새거제신문 거제사직단 기사보기

이 기사에 나오는 것을 보면

"타 지역에 비해 그 위치가 잘 알려진 곳 중 하나인 거제사직단은 거제면 서정리 890번지 일원으로 거제면 굿뉴스요양병원 뒤 편 동산에 위치하고 있다.

거제사직단은 1872년 지방도 거제부지도(巨濟府地圖)와 이보다 약간 앞선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거제부도(巨濟府圖∙동아대박물관 소장)에서 비교적 그 위치가 상세히 기록돼 있는 데다 지역민의 증언도 오랫동안 전해져 온 곳이다.

조선시대 지리지인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동국여지지(東國輿地誌)에는 거제사직단이 현의 서쪽에 있다고 기록돼 있고 여지도서(輿地圖書) 경상도읍지, 거제부읍지, 영남읍지 에는 현∙부∙군의 서쪽 5리에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1872년 지방도와 거제부도에 나타난 거제사직단은 기성관을 기준으로 남서쪽 산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하천과 지형으로 잔존 유적 등으로 볼 때 굿뉴스요양병원 뒤 편 동산이 확실해 보인다."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기사에는 거제면 서정리 890번지 일원이라고 해놓았으며 거제면 굿뉴스요양병원 뒤편 동산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러면서 굿뉴스요양병원 뒤편 동산이 확실해보인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팬저가 경상문화재연구원에서 나온 지표조사를 보지 못하여 뭐라고 이야기하기는 힘이듭니다만 기사만 놓고 본다면 애매하다는 것입니다. 왜? 애매하다고 하느냐? 하면 일단 거제면 서정리 890번지 일원이라는 부분입니다. 1915년 나온 지적원도를 보면 저정리 890번지는 국가 땅이라고 적어 놓지 않았습니다. 땅 주인이 좌구간부지조라고 적혀져 있는데 좌구간(좌측을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말이죠)부지를 조성한다는 이야기인 것 같은데 정확하게 모르겠네요. 일단 땅 주인이 누구인지 모르겠습니다. 두 번째는 밭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밭에 사직단이 들어선 경우도 있어서 "밭이라 사직단이 아니다"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경북 봉화사직단의 경우 밭에 사직단이 있는 경우라 밭이라도 충분히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밭의 경우 사직단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대지에 비해 경우의 수가 적고 임야의 비해 적다는 것입니다. 바로 서정리 891번지가 국가땅이고 임야라면 오히려 서정리 891번지가 더욱 더 사직단이 될 경우의 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제일 문제가 되는 부분이 땅 주인 같습니다. 좌구간부지조라고 적혀져 있는데 이게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봐야하겠네요. 국가땅이라면 충분히 가망성이 있지만 아니고 개인이라면 사직지가 될 가망성이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서정리 891번지는 임야이며 국가땅입니다. 여기가 더 가망성이 많은데 문제는 서정리 890번지는 현재 산을 깍아서 다 개발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번의 흔적을 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1872년 지방지에서 본 거제부의 모습이고 그중 사직단과 여제단이 그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 저제시 거제면 서정리 891번지를 찾아서 색상을 표시하였습니다. 보시면 빨강색으로 되어져 있는 것이 891번지인데 아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국가기록원 지적아카이브
▼ 서정리 891번지를 확대해 본 것으로 임야에 국가땅으로 되어져 있는 것에 비해 서정리 890번지는 규모가 작고 밭으로 되어져 있으며 국가 땅이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미지출처 : 국가기록원 지적아카이브
 지번을 확인해보면 서정리 891번지는 국유지이고 890번지는 좌구간부지조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국가기록원 지적아카이브
 거제면 사직단이 있는 위치는 빨강색으로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이미지 출처 : 다음지도
 현 요양병원이 있는 곳은 서정리 891번지로 항공사진에 보는 것과 같이 다 개발이 된 상태입니다. 이미지 출처 : 다음지도
 일제강점기 나온 지적도로 요즘 지적도에 표시한 것으로 서정리 891번지는 도로며 요양병원이며 다 지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다음지도
▼ 현재 서정리 891번지를 표시한 것입니다. 보시면 일제강점기때 나온 지적도와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만 대체적으로 비슷합니다. 서정리 891번지가 사직단이 맞다면 완전히 개발이 되어 흔적을 찾을 수가 없는 것이고 서정리 890번지가 맞다면 아직 찾을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미지 출처 : 다음지도
 다음 로드뷰를 통해서 본 거제사직단으로 추정하는 서정리 891번지는 제법 큰 규모의 요양병원이 들어서 있습니다. 굿뉴스병원의 경우 2004년 인허가를 받아서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고 하니 2004년 정도에 사직단이 사라진 것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현재와 같은 규모는 2010년경으로 확대한 것 같습니다.
팬저가 조사한 것(전체는 조사하지 않고 전국에 있는 사직단 30여개)중 밭에 사직단이 조성한 것은 봉화사직단이 유일하고 임야에 사직단이 조성한 것은 경북은 김천, 문경사직단이 그렇고 경남은 창원, 산청, 사천, 함양사직단이 임야이며 전남은 곡성사직단이 임야입니다. 총 7개로 밭에 비해 사직단이 될 확률이 조금 높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덧글

  • 백두 잊혀진 역사여행 2020/03/27 21:33 #

    아무래도 직접 답사를 가서 흔적을 찾아보는 것이 가장 좋을것 같지만 제대로 된 정보가 없으면 찾을수가 없으니 안타깝네요..
  • 팬저 2020/03/29 01:30 #

    현재 답사를 가도 답이 안나오는 것이 거제사직단입니다. 일단 서정리 891번지는 요양병원으로 개발이 다 된 상태라 말이죠.
  • 백두 잊혀진 역사여행 2020/03/29 06:34 #

    문화재 층까지 다 파해처 진거면 답이 없군요...
  • 팬저 2020/03/29 14:27 #

    뭐 현재 없다. 있다고 말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