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초등학교 1938년도면으로 평근당 위치 추정 읍성(邑城)



교직원실로 된 곳이 평근당으로 추정하는 곳입니다.
며칠전 박영주 경남대학교 박물관 비상임연구원님이 주신 도면이 있었는데 창원초등학교 1938년 도면입니다. 1/300의 도면으로 학교의 교사동과 실습지가 그려진 도면입니다. 이 도면을 포토샵에서 대략 줄이고 늘려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여러가지가 나오더군요. 그동안 우샘(右井)의 위치를 서상동 520번지 뒷편 골목에 있는 식수대를 우샘으로 생각하였는데 창원초등학교 운동장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샘은 거의 골대 근처이네요. 

교문의 위치도 조금 각도가 틀리고 무엇보다 평근당이라는 당호를 사용한 동헌의 위치인데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평근당의 위치를 알게 되네요. 제가 포토샵에서 축소와 확대, 방향 설정한 것이 맞다면 교사동의 교무실위치 같은데 좀 더 찾아봐야할 것 같네요. 그리고 도면 때문에 예전에 올라온 창원초등학교 사진의 년도를 측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흑백사진중 운동회 사진은 적어도 1935년 이전의 사진이고 평근당 건물이 있는 사진은 1938년 이후의 사진이라는 것입니다. 보시면 운동회가 있는 곳에 있는 건물은 관아건물이었는데 이게 1938년 이후 사진에 보이지가 않습니다. 건물도면에 나오는 건물과 같은 것이 평근당 건물만 있는 사진입니다. 따라서 평근당건물만 있는 사진과 도면은 년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큰 차이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도면은 1938년도에 제작이 되었다고 합니다. 창원초등학교 직원실로 사용한 평근당에는 일제가 내건 3대 교육강령이 "국체명징", "내선일체", "인고단련"이 적혀져 있습니다. 1938년 3월 13일 찍은 사진에는 3대 교육강령이 없는 것 봐서는 평근당 건물만 있는 사진은 1938년 3월 이후인 1939년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운동회 사진이 가장 빠른 시기이고 그다음이 창원청년단 결성식 모습이고 다음이 평근당 건물만 있는 건물이네요. 창원초등학교 100년 역사관이 있는데 이 역사관에도 이런 사진이 없어요.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