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천읍성 보평역은 남문 바로 앞 읍성(邑城)



웅천에 있는 보평역(報平驛)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다고 하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웅천읍성에 관하여는 공부를 했어도 보평역에 관하여는 공부를 하지 못하였고 남문 앞에서 나와 제포 가는 길에 있을 것이라고는 하였지만 정확한 지번은 찾을 수가 없더군요. 기록에는 남문지 앞이라고는 했지만 얼마전 남문지구 조사에서 보평역에 대한 기록은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역원의 중심에 관하여는 아직 관심이 없었기에 넘어갔는데 이번에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다고 하여 지적도를 찾아보았습니다. 1815년 지적도에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게 표시되어져 있더군요. 남문지 앞은 거의 국유지이며 남문 앞에 있는 땅은 국유지이면서 대지였습니다. 그 다음이 밭과 논이더군요. 현재 남문동 875또는 876번지가 보평역으로 추정이 가더군요. 지적도가 있으니 추적하기 편하네요. 또 무엇보다 국가에서 국민 모두 볼 수 있게 개방해 놓은 것도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불과 몇 년전만해도 부산기록원을 찾아갔어야 했는데 말이죠.

1915년 지적도로  빨강색이 웅천읍성의 체성, 검정색이 도로, 회색이 대지, 갈색이 밭, 녹색이 논, 하늘색이 하천으로 모두 국유지이며 색상이 표시되지 않은 곳이 사유지입니다. 위에 나오는 해동지도와 비교할때 하천옆이고 도로가 삼거리로 갈라지는 곳이 보평역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남문동 875또는 876번지가 유력하게 보여집니다. 
보평역에 관하여는 아직 완전 조사된 것이 없는 편입니다.



덧글

  • 돌고래N 2020/05/26 08:54 #

    문화재사랑이라고 문화재청에서발행하는 월간지가 있습니다.
    요즘은 웹으로 나오는데,
    http://www.cha.go.kr/love/link.html

    봄에 나온 호 중 어디쯤에 땅속을 보는 레이더로 파묻힌 유적을 찾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안 파도 어느 정도 볼 수 있다니 조사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여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