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남산 읍치



애국가 2절에 나오는 가사를 보면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 듯”은 바람과 서리를 이겨낸 불굴의 기상을 상장한다. 여기에 등장하는 남산은 서울에 있는 남산이 아닌 전국의 수 많은 남산을 지칭합니다. 

경남에서도 남산이라는 산이 상당히 많은데요. 그중에 읍치가 있었던 곳에 남산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창원에 있는 남산이라는 지명을 사용한 곳은 창원남산초등학교, 남산중학교, 남산고등학교가 있으며, 남산복지공원, 남산평생학습회관도 있습니다. 조선시대 창원 남산리였다가 남산동이 되었고 법정동은 사파동입니다. 

남산동은 행정동이고 말 그대로 애국가에 나오는 가사의 남산은 서상동에 있는 남산입니다. 이렇게 남산이 자리한 것은 조선시대 창원의 행정기관이 있었던 의창동 때문입니다. 동헌과 객사가 있는 곳에서 보면 남측에 있으니 남산이 되었던 곳이지요. 이 남산은 현재 고향의 봄 도서관과 창원과학고등학교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남산의 역사는 오래되었는데 조선시대 이전에 환호가 나와서 발굴조사가 이루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청동기시대 취락과 원삼국 시대 취락을 알 수 있는 역사적인 장소가 되고 있습니다. 남산에서는 남산상봉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창원 이외 남산은 상당히 많은데 함양, 산청, 단성, 남해, 곤양, 거제, 고성, 웅천, 영산, 창녕, 삼가, 의령, 김해에 남산이 있습니다.  
 
고성의 남산은 고성현에 온 수령들의 선정비들을 보관하고 있으며 공원으로 조성되어져 있습니다. 

의령의 남산은 의령박물관과 함께 의병탑과 충익사가 있는 곳으로 의병정신이 함께하는 곳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남해 남산은 남해공설운동장과 함께 3.1독립운동 기념비 및 수령들의 선정비가 놓여져 있습니다. 남해사람들은 남산을 알지만 타지 사람들은 남산보다 금산을 많이 찾고 있지요. 

창녕군 영산에 있는 남산은 만년교, 영산도서관, 남산호국공원이 놓여져 있으며, 6.25 전쟁 당시 치열했던 영산전투를 기념하는 영산지구 전적비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영산에 있는 3.1운동 기념비
거제의 남산은 거제면에 자리하고 있는데 거제면이 조선시대 읍치였기 때문입니다. 거제 남산에는 활터였던 연무정의 사대가 있었던 곳으로 추정이 됩니다. 
  
김해의 남산은 남산공원으로 꾸며져 있는데 활천동과 동상동 주민들에게 좋은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해시청 바로 뒤라서 접근도 쉬운 곳입니다. 

웅천의 남산은 웅천왜성이 있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남산왜성이라고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웅천읍성에서 바라보면 남측에 있으니 자연스럽게 남산이라는 지명을 사용하게 되었고, 남산 어귀에 성황단이 있었으나 현재는 사라져 버렸습니다.

창녕에 있는 남산은 남산공원으로 되어져 있는데 창녕추모공원, 자동차학원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창녕에 있는 남산은 주민들이 사는 곳과 조금 떨어져 있어서 접근성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남산이라는 지명이 없는 곳은 거창, 안의, 하동, 사천, 진해, 밀양(남산리), 합천, 초계, 칠원, 함안, 진주, 양산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거창에는 남산이라는 지명이 없습니다. 그런데 거창에서 남산으로 검색을 하면 위천면에 남산이 나옵니다. 위천에 있는 남산은 왜 남산이라고 하였을까요? 바로 위천면이 고려시대 이안현의 치소가 있었던 곳입니다. 거창군 위천면 장기리가 이안현의 치소였으며, 조금 위로 가면 수승대가 나옵니다. 조선시대 이안현과 감음현의 머리 글자를 따서 안음현이 되었습니다. 이 안음현이 나중(1767년 영조 43년)에 안의현이 되게 됩니다. 1914년 일제강점기가 되면서 안의현의 일부는 함양으로 안의현의 일부는 거창군으로 개편되게 되는데 위천면은 안의현에서 거창군으로 개편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거창읍에는 남산이 없는데 위천에는 남산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통영에도 남산이 있는데 통제영이 있었던 태평동일대가 아니라 산양읍 영운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는 통영의 남산이 아니라 수군진이었던 삼천진이 있었던 곳에서 바라본 남산이라서 그렇습니다. 이미지출처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남산이라는 지명은 경남뿐 아니라 전국에 나오는 지명이다 보니 애국가 가사에 등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덧글

  • 首露王 遠代孫 金鉉佑 2022/07/27 22:54 #

    내가 올린 내용은 왜 밀매넷에 등재가 안되는 거죠~???

  • 팬저 2022/07/29 12:27 #

    그렇나요? 보고 조치 해놓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