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도에서 본 밀양읍성 읍성(邑城)



밀양읍성 성문에 대한 기록을 보면 경상도읍지에 有東西南三門이라고 적혀있는 것으로 봐서 북문을 제외한 삼문이 존재했으나 밀주지에 4대문이 있다고 했고 19세기 이후 제작한 고지도에도 4대문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 이 내용으로 봐서 조선말기 19세기 초,중반에 북문이 추가된 것으로 추측된다. 이들 4대문외에 동야문과 서야문이 존재하였는데 이 동,서야문은 성안백성들이 사망을 할 경우 시신을 성밖으로 운구될때 사용 된 것으로 보인다. 밀양읍성의 성곽에 미성이 사용되었다는 흔적은 발견된 것은 없으나 사학자들은 사용했다면 밀양읍성 초기가 아니고 후대에 사용했을 것으로 추측이 된다. 여기서 미석은 성체와 여장 사이에 납작한 돌로 튀어나오게 설치한 시설로 마치 눈썹처럼 보여 성체와 여장 사이에 납작한 돌로 튀어나오게 설치한 시설로 마치 눈썹처럼 보여 미석이라 한다. 미석을 사용하는 이유는 물이 얼면 부피가 팽창한다는 것이다. 만약에 성벽 틈 사이로 물이 스며든 채로 겨울을 지내다보면 물이 얼어 성벽이 쉽게 무너질 수가 있다. 그러나 미석을 끼워놓으면 비나 눈이 와도 물이 성벽으로 스며들어가지 않고 미석을 타고 바로 땅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 1872년 지방지에 나온 밀양읍성으로 아동산과 아북산을 연결하는 성곽이 잘나타나 있으며 영남루를끼고 성곽이 조성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동,서,남,북문의 위치가 잘나타나 있고 성곽이 둥근형태로 되어있는 것이다.
▼ 여지도에 나타난 밀양읍성으로 위 지도에 나타난 밀양읍성의 모양과는 조금의 차이가 있다. 오른쪽 아래에 작원관이 보이고 좌측과 상단에 서원과 향교가 보인다.
▼ 여지도를 확대해 본 모습으로 북문이 표시가 되어있지 않고 남문과 서문은 문루가 존재하나 동문에는 문루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위지도와 달리 성곽은 영남루 앞을 지나가면서 성곽이 조성되어있고 여장이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동쪽성곽과 북쪽 성곽은 자연적인 아동산과 아북산을 이용하여 성곽을 조성했지만 서남쪽과 남서쪽은 직선으로 이루어진 성곽임을 알 수 있다. 성안에는 각종 부속 건물들이 있으며 밀주관과 군기, 아사, 창, 군자당등이 있음을 알 수 있고 이 지도를 기반으로 대략적인 위치 추정이 되지 않나 생각한다.
▼ 해동지도에 표시된 밀양읍성입니다. 여기서도 북문은 표시가 되어있지 않고 3대문만 있으며 동문은 누각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서남쪽 성곽과 남서쪽 성곽은 여지도와 마찬가지로 직선으로 표시되어 있고 영남루 부근의 성곽은 여지도와 지방지도와 다르게 직선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동야문이 지도에 표시되어 있다. 아사가 있는 위치가 밀양여고를 올라가는 내일동 사무소인 것 같아 보인다.
▼ 지승지도에 본 밀양읍성으로 여지도와 해동지도와 마찬가지로 3대문만 존재하고 서남과 남서쪽은 직선으로 되어있다. 성곽안에 있는 부속건물들은 여지도와 조금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도에 표시된 밀주관이 객사로 사용되을 것으로 생각이 들고 모든 지도에 서쪽에 흐르는 하천이 해자로 사용했던 것으로 추측이 되고 밀양시에서도 이 부분을 복구하려고 한다. 지송지도에는 숲도 자세하게 그려져있는데 방풍이나 비보의 측면에서 숲을 조성하였는데 그 전형을 이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09:43:19 #

    ... 쟁의 격전지동래읍성 모형동래읍성 북문_01동래읍성 북문_02동래읍성 동헌경상남도 ▼ 양산읍성양산읍성_01▼ 밀양읍성밀양읍성_01밀양읍성_02고지도에서 본 밀양읍성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현장복원된 밀양 관아밀양은 용의 고향▼ 김해읍성김해읍성 북문지 복원김해읍성 북문지_02김해읍성 동문지를 찾아서김해읍성 서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