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 웅천읍성 2 읍성(邑城)



예전에 웅천읍성을 취재하고 나서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서 웅천읍성을 조사한 자료를 입수하여 웅천읍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웅천읍성은 북으로는 불모산등 높은 산들이 막혀있고 남으로는 리아스식 해안이 발달된 바다가 있다. 남에서 북쪽을 바라본 모습.웅천읍성은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이며 웅천현의 중심기능을 가진 읍성이었습니다.
▼ 서쪽에서 바라본 웅천읍성
▼ 지도에 부산은 잘못되었습니다. 북쪽에서 남쪽을 바라본 모습으로 부산이라고 적혀있는 곳은 진해입니다. 보시면 제포성과 아주 가까이 있습니다. 제포성은 삼포왜란이 일어났던 곳으로 제포성지에서 알아보세요. 왜적의 침입이 잦은 고려때 부터 남해안을 중심으로 읍성이 많이 만들어졌으며 조선에 와서는 더욱 더 강화를 했습니다. 그러니까 지금의 휴전선을 사이에 두고 남북한이 대치 했던 것 처럼 조선시대 남해안의 읍성은 최전방에 위치한 전선이었습니다. 그중 웅천읍성은 최전방중에 최전방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제포라는 무역지대(지금으로 말하면 수출입 전초기지겠네요.)를 관할하는 제포성의 예비부대와 같은 곳이었죠. 조선시대에는 병사들의 배치를 지금과 같이 배치를 시키지 않았겠지만 웅천읍성에 배치되면 "와 X 됐네"라는 이야기가 나오겠죠.
▼ 물론 제포성보다도 최전방은 가덕도가 되겠지만 가덕도에 있는 봉수대에서 봉수가 올라오면 바로 전투대세로 돌입해야 하는 곳이 제포성과 웅천읍성입니다. 동쪽을 바라본 곳으로 웅천읍성 동쪽에 자마산이 있는데 이곳에 나중에 자마왜성이 들어설 정도로 임란때 일본군들에게도 중요한 기지가 웅천읍성 근방이었습니다. 웅천읍성을 중심으로 반경 10km 안에 왜성만해도 자마왜성,웅천왜성,명동왜성,안골왜성이 있습니다. 이는 이순신장군의 해안장악에 왜군은 할 수 없이 육지에서 진을 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 웅천읍성의 성곽은 현재 소방도로를 중심으로 4개의 성문이 있었습니다. 동문의 견륭루, 서문의 수호루, 남문의 진남루, 북문의 청해루가 있었다고 합니다. 보통 읍성은 북문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나 웅천읍성은 4대문이 다 있었습니다.
▼ 현재의 성내동의 사진을 기준으로 웅천읍성의 성곽을 표현하여 보았습니다. 웅천읍성의 성곽은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서 발굴조사한 내용을 보고 제가 성곽만 현재의 사진에 대입시킨 것입니다. 현재 웅천읍성의 성곽은 동쪽 성곽만 남아있는데 우리나라 읍성 대부분이 붕괴가 되면서 학교나 관공서가 일제시대에 들어섰기때문에 현재의 웅천초등학교 땅에 동헌이나 객사나 주요건물들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지도에 표기된 진해제일고는 예전 진해제일고임을 알려드립니다.
▼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서 동남방향을 조사하면서 발견한 치성입니다. 웅천읍성 미니어처에 보면 치성에는 여장등이 없더군요. 웅천읍성에는 치성이 6개 있었다고 합니다. 아래쪽에 나오는 모든 사진들은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래서 저작권도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동쪽의 해자를 복원하는 모습. 동쪽 채성에서 해자까지의 거리는 7.8m~7.9m정도이고 해자의 넓이는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4~4.7m 정도입니다. 동문지 근처에는 적교(해자를 건널 수 있는 다리)에 관해서는 더 조사를 해보아야 겠다고 합니다.
▼ 동벽해자 노출 상태로 넓이가 상당히 큰 것을 알 수있으며 3단으로 해자를 쌓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해자안에서 발견된 목익으로 목익은 적의 출입을 막기위하여 뽀족하게 잘라서 만든 나무로 해자에서 발견된 것으로 보아서 해자안에 군데 군데 박아서 적의 출입을 제한했을 것 같습니다.
▼ 목익부분을 확대해 본 모습.
▼ 서울대학교 규장각 고지도(대동여지도)에서 찾아본 웅천읍성입니다. 4대문이 있으며 지금의 웅천초등학교인 곳이 객사이고 구,진해제일고 자리는 창고 자리인 것 같습니다. 창고 밑이 아사인 것이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4대문은 문루가 있으며 문루는 복원된 김해읍성의 문루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 1872년 지방지도에 나타난 웅천읍성의 지도입니다. 향교, 고 좌수영인 제포성, 웅천왜성의 위치가 보입니다. 다만 남문과 동문사이에 시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곽의 모습은 여장이 잘나타나 있습니다.
▼ 해동지도에 나타난 웅천읍성지도입니다. 해동지도에서는 웅천읍성을 감싸고 내려가는 하천과 예전 도로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웅천읍성은 계속해서 조사를 하고 있으며 조사가 완료가 되면 조사된 내용을 가지고 복원을 할 예정입니다. 이번 조사는 2007년 9월 부터하고 있습니다만 예전 2001년도에도 조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다음에 시간을 내어서 다시 한번 웅천읍성을 방문하여 조사된 자료를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웅천읍성 미니어처 보기
웅천읍성 1편보기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웅천읍성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신청 2011-06-02 11:59:10 #

    ... 현황웅천읍성 2009년 8월 현황웅천읍성 5 서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4 동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3 동측성곽 발굴조사 2008년 8월웅천읍성 2 2008년 4월 발굴조사웅천읍성 미니어처 2007년 5월웅천읍성 발굴 전 모습 2007년 4월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0:17:44 #

    ... 바닷물은 어디까지 들어왔을까?김해읍성 객사와 동헌은 어디에 있을까?김해읍성 수문과 유공정 비김해읍성 수문 치성 수정편▼ 웅천읍성웅천읍성_01웅천읍성 모형웅천읍성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1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1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2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 ... more

덧글

  • 2009/04/12 01:55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