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읍성지 2 읍성(邑城)



▼ 이제 영산읍성지에서 내려와서 성곽을 찾아보겠습니다. 영산읍성지를 내려오면 있는 수구에서 바로 정면에 보이는 곳을 따라가면 나타나는 밭입니다. 밭을 지탱하는 축대처럼 보이는 것이 영산읍성의 성곽입니다.
▼ 이 부분을 확대해 본 모습으로 성곽의 돌들이 일직선으로 정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어느 주택의 담을 따라서 성곽의 돌들이 배치되어있습니다. 이 가정집을 기준으로 치성이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 위 사진에 있는 주택보다 윗쪽으로 20미터 위에서 발견한 성곽인데 제가 볼때는 차라리 이곳이 치성이 있었던 곳으로 보입니다.
▼ 위 치성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바라본 영산읍성지의 모습
▼ 시간이 없어서 위의 있는 서편의 성곽은 다 조사를 하지 못했습니다. 다음번에 가서 조사하고 글과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동쪽성곽이 있는 곳입니다. 위치는 영산시장에서 영산향교방향으로 10미터 정도 오면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일반 주택의 담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성곽의 민석으로 보이는 큰돌을 보실 수 있습니다.
▼ 100여미터민 성곽이 남아있고 직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영산시장의 풍경으로 동쪽성곽이 있는 곳 가까이에 있습니다.
▼ 처음에 이곳이 동문지가 있었던 곳이 아닌가 생각하여 찍어둔 사진입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아니더군요.
▼ 동쪽성곽옆에서 본 고가옥
▼ 영산고가옥을 뒤로 영산읍성지가 보입니다.
▼ 동문지로 추정되는 곳에서 아래로 내려오면 만나는 것이 유다리입니다. 이곳은 사진을 찍지 못했는데 다음번에 가서 찍어 오도록 하겠습니다. 유다리에서 조금 내려오면 아래사진과 같이 만나는 것이 치성입니다. 영산읍성에 관해서 인터넷을 뒤져봐도 나오지 않더군요. 그동안 신문에서도 만날 수 없었고. 경남대학교 박물관과 동아대학교 박물관에서 조사했다고 하던데 별이야기가 없는 것 같았는데 제가 발견하여 한동안 흥분했습니다.(또 무엇보다 창녕고등학교 문화지킴이팀들도 발견하지 못한 것 같더군요.)
▼ 이 치성은 Y자형태로 튀어나와 있어서 동쪽 성곽과 남쪽 성곽으로 이루어진 코너에 있는 곳입니다.
▼ 일반 주택 주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찍은 치성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나혼자 발견했던 것 같아서 기분이 무척 좋았습니다. 하지만 알고보니 1991년 동아대학교 발물관팀이 벌써 발견했던 곳이더군요.. ㅠㅠ
▼ 치성이 튀어나온 것을 알 수 있는 사진입니다.
▼ 아직도 예전의 치성이 온존하게 보존되고 있다는 것만 보아도 영산읍성지의 가치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창녕군의 재정규모로 보아서는 영산읍성을 복구하는데에는 무리가 많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창녕군에서는 국가문화재 지정을 바라며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의 읍성과 달리 영산읍성은 상당부분 예전 성곽이 유지되고 있어서 복구하기도 쉬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아래 사진은 만년교가 있는곳에 있는 하천으로 해자의 형식을 띠지 않았을까 싶어서 찍은 사진입니다.
▼ 그 후 다른 성곽을 찾으려고 남쪽에 와서 두리번 거리다가 만난 돌담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예전 돌담으로 된 주택이 많이 있더군요.
▼ 1425년(세종7년) 세종지리지에 보면 영산의 가구수는 257호이고 남자는 1,134명 여자는 1192명 도합 2,326명이다고 할 정도로 조선에서는 작은 규모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 아래 사진의 돌담을 가다가 만난 곳으로 바로 앞에 조그만한 공터가 있습니다.
▼ 이곳인데 처음에는 남문지가 아닌가 생각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만 아닌 것 같더군요.
▼ 돌담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예전의 시대로 돌아간 느낌을 줍니다.
▼ 다시 소방도로로 나와서 만난 주택지인데 주택지 대문앞에 큰 돌이 있더군요. 주택지의 담에서는 볼 수 없는 큰돌로서 성곽과 관계가 있지 않을까 싶어서 찍은 사진입니다.
▼ 한개도 아니고 여러개가 있더군요.
▼ 영산의 만년교로 조상의 토목기술을 볼 수 있는 다리입니다.
▼ 이제 영산읍성지에 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산은 동으로 영취산과 같은 큰산들이 있고 서로는 평야를 이루는 곳으로 삼국시대부터 도시형태로 이루어진 곳입니다. 영취산 아래에 영산읍성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구글어스를 통해본 영산읍성의 규모입니다. "영산읍성은 다른 읍성과 달리 성곽은 종의 모양으로 이루어진 평산성입니다. 창녕읍지를 보면 읍성이 둘레가 3,810척(약 1154m), 높이 12척 5촌(약 4m)으로 조선 선조(재위 1573∼1618) 때 쌓았으나 그 후 무너졌다고 기록하고 있다. 지금 남아 있는 성벽은 길이 106m, 높이 2.5m, 폭 1.5m 정도이다. 성은 거대한 돌을 이용하여 기초를 마련하고 그 위에 돌을 정교하게 쌓아올렸다." 백과사전에는 지금은 시가지와 경작지로 바뀌어 대부분 붕괴되거나 파괴되었고, 성 안에는 연못이 있었다 하나 메워졌다라고 적혀있지만 내가 직접가서 확인해본 봐로는 상당부분의 성곽이 남아있었다. 성곽의 위치는 조금 틀릴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성곽의 치성,위치,옹성,성문지등에 관해서는 동아대학교 박물관팀이 조사발굴한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했음을 알려드립니다.
▼ 조선시대에는 거의 내륙에 읍성을 쌓지 않았는데 반해 영산면은 고려 말 왜구의 침입이 빈번하였으며, 임진왜란 때 근처의 화왕산성을 중심으로 곽재우(1552∼1617) 장군이 의병을 일으킨 곳이어서 전략적 요충지였음을 알 수 있다. 남쪽에서 영산읍성을 바라본 모습으로 이런 모양의 영산읍성의 규모는 동아대학교 박물관 팀에서 조사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함을 밝혀두는 바이다. 전체적으로 북쪽으로 갈 수록 좁아지는 형태의 읍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서쪽에서 바라본 영산읍성의 모습으로 뒤로 높은산들이 병풍처럼 감싸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북쪽에서 남쪽을 바라본 모습으로 현재의 영산읍성지에서 영산시장방향으로는 내리막인 곳에 성곽을 조성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동쪽에서 바라본 영산읍성지로 이렇게 보니 종모양 보다는 음료수병의 모양으로 이루어진 읍성같아 보입니다.
▼ 아래사진은 영산읍성지를 찾아가다가 잘못 찾아가서 찍은 사진으로 보이는 건물은 영산여고건물입니다. 보시는 사진 왼쪽으로 가야 영산읍성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 제가 찾아간 날에 영산초등학교 100주년 기념 한마당잔치가 벌어졌습니다. 그만큼 영산은 예전부터 큰 규모의 읍성이었고 다양한 문화와 전통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 자랑스런 영산읍성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창녕군의 예산이 부족하여 자랑스런 영산읍성지가 점점 무너져 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하루 속히 영산읍성을 국가문화재 지정을 통해 국가의 예산으로 복구를 하여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주었으면 합니다. 다음번에 다시 한번 답사를 하여 부족한 자료를 보충하여 다시 올려보도록 하겠으며 국가문화재로 지정이 되어서 영산읍성지가 영산읍성으로 복구되면 반가운 마음으로 찾아가서 자료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있는 영산읍성을 무너지지 않도록 창녕군에서 많은 신경을 써야 되지않을까 합니다.
아래에 있는 고지도는 동아대학교 영산읍성지 조사 발굴보고서에 실려있는 영산읍 고지도 입니다.

▼ 영산읍 직위도 1861년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 1932년 영산읍 직위도 경상도읍지

▼ 영산읍 직위도 18C 중 영남지도
▼ 영산읍 직위도 18C 중 해동여지도
▼ 영산읍 직위도 18C 중 여지도서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영산읍성지 복원된다 2011-09-07 11:38:00 #

    ... 이런곳에 영산읍성이 복원이 된다면 영산만년교와 함께 관광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그나저나 영산읍성지도 안가본지가 조금 오래되었네요. 영산읍성지 답사 1영산읍성지 답사 2영산읍성지 답사 3영산읍성지 답사 4영산읍성지 답사 5영산읍성지 답사 6영산읍성지 답사 7영산읍성지 답사 8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4:53:32 #

    ... 영산읍성_02 &n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영산읍성지 진짜로 복원할까요? 2012-11-08 01:15:53 #

    ... 언제 첫삽을 뜰까요? 예전에 필자가 영산읍성지를 답사하고 적어 놓은 포스팅글영산읍성지 답사 1영산읍성지 답사 2영산읍성지 답사 3영산읍성지 답사 4영산읍성지 답사 5영산읍성지 답사 6영산읍성지 답사 7영산읍성지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