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읍성지 1 읍성(邑城)



경남도민일보 2007년 5월 16자 보도를 보면 "삼국시대 축조된 것으로 알려진 창녕군내 영산읍성이 예산부족 등으로 복원에 차질을 빚고 있다. 15일 창녕군은 지난 83년 경남도지정 지방기념물 제59호로 지정된 영산읍성의 복원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군의 재정 형편으로 수 백 억원이 투입돼야 하는 복원 사업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다고 밝혔다." 라는 기사내용과 함께 영산읍성 성곽이 나타나 있는 것을 보고 시간을 내어서 가보았다. 2번이나 가보았지만 이정표도 있는 것도 아니고 물어보아도 자세히 잘몰라서 2번을 갔지만 찾는데 실패를 하였다. 이번에도 엉뚱한 곳을 찾아가서 30분정도 시간을 허비했다. 그래서 나이가 드신 할머니에게 영산읍성에 관하여 물어보았지만 잘모르신다고 하였다. 이번에도 못찾나 하는 아쉬움에 돌아가려고 하다가 본 것이 바로 아래사진에 있는 영산읍성지터이다. 산삼을 발견한 심마니의 심정이 이랬을까? 아무튼 반가운 마음에 영산읍성지를 올라갑니다. 사진이 많고 설명이 있어야 될 것 같아서 3편으로 나누어 올립니다. 1편과 2편은 영산읍성지 성곽에 관해서 설명을 하고 3편은 영산읍성지를 다시 방문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식으로 올리려고 합니다.

▼ 영산읍성은 평지와 산을 연결하여 만든 평산성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돌로 만든 석성이다.
▼ 영산읍성지를 올라가는 길에 만난 성곽
▼ 물론 하천을 막는 느낌을 줄 것이지만 나중에 보시면 성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영산읍성의 수구의 앞부분으로 영취산에서 내려오는 물줄기가 읍성안으로 들어올 수있게 만든 곳입니다.
▼ 반대편의 수구로 오른쪽은 최근에 공사를 한 곳이고 왼쪽이 예전부터 있었던 읍성의 수구이다. 이부분은 사진을 제대로 찍지 못해서 다음번에 다시 찾아가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영산 읍성지 오르는 길로 상당히 가파른 길입니다.
▼ 영산읍성의 주요 건물이 있었던 곳으로 추정이 되는 곳으로 일부 축대형식의 성곽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 영산읍성지에서 바라본 영산입니다. 영산은 조선시대 창녕과 같은 현으로서 유구한 역사와 전통이 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잘아는 영산쇠머리리대기는 영산읍성의 주민들이 나누어 경기를 펼치는 민속놀이입니다.
▼ 뒤에 보이는 산이 함박산의 줄기인데 6.25전쟁시 인민군이 저기까지 와서 미군과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입니다.
▼ 단독주택 근처에 아파트가 보일 것입니다. 아파트를 기준으로 영산읍성지까지 죽 직선으로 성곽이 조성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영산읍성지를 복구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예전에도 저렇게 축대형식으로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 북쪽에 있는 치성입니다. 북쪽에 치성이 두개가 있는데 치성과 치성사이는 불과 50m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북쪽에는 성문이 없고 영산읍성에는 성문이 3개가 있었습니다.
▼ 치성에서 바라본 영산으로 빨간색 선으로 표시된 곳이 영산읍성의 성곽입니다.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 치성에 연결된 성곽입니다. 아래쪽 면석이 상당히 크고 올라가면서 작은 면석들이 있는 전형적인 조선초기의 읍성구조입니다.
▼ 치성의 회각로입니다.
▼ 치성의 높이를 짐작하게 하는 사진으로 대략 3미터 정도 되어보입니다.
▼ 영산읍성지에서 본 영취산의 모습입니다. 영취산에는 영취산성이 따로 있습니다.
▼ 치성에서 서쪽을 바라본 모습으로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서쪽은 상당히 가파릅니다. 적들로서 이곳을 공략하기가 힘들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 북동쪽 치성에서 바라본 영산향교입니다.
▼ 태자봉 뒤로 조성된 성곽으로 여기는 높이가 2.5m정도 되어 보입니다.
▼ 서쪽 방향의 성곽과 치성으로 여기의 높이도 2.5m정도 됩니다. 영산읍성은 여장은 없고 체성으로만 구성이 되어있더군요.
▼ 영산읍성지 동쪽 성곽으로 북쪽 성곽과 다르게 높이도 낮고 군데 군데 성곽이 허물어져 있습니다.
▼ 동쪽 성곽의 모양이 잘나타있습니다. ㄱ 자 모양으로 된 성곽입니다.
▼ 동북쪽의 치성으로 여기는 많이 허물어져 있었습니다.
▼ 동북쪽의 치성에서 북서쪽의 치성을 바라본 모습
▼ 북쪽의 성곽입니다.
▼ 태자봉과 영산읍성지의 회각로로 성곽의 넓이를 알 수 있는 모습입니다.
▼ 서쪽에 보이는 어린이집이 달나라어린이집인데 달나라어린이집을 찾으면 영산읍성지를 찾기가 편합니다.
▼ 태자봉의 기와
▼ 태자봉의 기와들이 어지럽게 널려져있어서 문화재 관리에 관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 태자봉의 모습입니다.
▼ 영산읍성지 안내판
▼ 동쪽 성곽의 모양을 보고 아래쪽 읍성의 성곽을 유치 할 수 있다.
빨간색으로 된 곳이 내가 생각하는 영산읍성의 성곽이다.


▼ 대략 이런 모양의 영산읍성이 이루어졌을 것으로 생각이 든다. 이유는 2편에 올리겠습니다.
▼ 태자봉과 북쪽 성곽의 모습
▼ 서쪽이 모습으로 보시는바와 같이 산세의 지형을 따라 성곽을 조성하여 산의 경사가 급경사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콘크리트로 된 도로 옆으로 성곽의 돌들이 발견됩니다. 이곳으로 성곽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성곽의 민석으로 보이는 돌들
▼ 급경사를 이룬 서쪽성곽은 저라도 저쪽으로 공격을 하지는 않겠네요.
▼ 하천이 있는데 자연스럽게 회자가 이루어졌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빨간색으로 된 곳이 성곽이 있었던 곳입니다.
▼ 치성쪽으로 가기위해서는 90도 각도의 암벽을 지나고 50도 각도의 산을 올라가야 치성을 만날 수 있습니다.
▼ 북쪽 치성과 암벽을 볼 수 있는 사진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영산읍성지 복원된다 2011-09-07 11:38:00 #

    ... 곳은 면소재지인데 이런곳에 영산읍성이 복원이 된다면 영산만년교와 함께 관광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그나저나 영산읍성지도 안가본지가 조금 오래되었네요. 영산읍성지 답사 1영산읍성지 답사 2영산읍성지 답사 3영산읍성지 답사 4영산읍성지 답사 5영산읍성지 답사 6영산읍성지 답사 7영산읍성지 답사 8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4:53:32 #

    ... bsp; ▼ 영산읍성영산읍성_01 &n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영산읍성지 진짜로 복원할까요? 2012-11-08 01:15:53 #

    ... 떠는 일만 남았는데 언제 첫삽을 뜰까요? 예전에 필자가 영산읍성지를 답사하고 적어 놓은 포스팅글영산읍성지 답사 1영산읍성지 답사 2영산읍성지 답사 3영산읍성지 답사 4영산읍성지 답사 5영산읍성지 답사 6영산읍성지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