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읍성 2 읍성(邑城)



밀양읍성 흔적을 찾아서 두번째편으로 4월 9일 총선투표를 마치고 찾아갔습니다. 밀양시에서 해천을 복원한다고 하더군요. 처음엔 해천이라고 해서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가만히 밀양읍성의 규모를 측정하고 보니 해천이 해자더군요. 밀양시민들은 남천강을 해천이라고 부른다고 하더군요. 남천강이 전체적으로 해자의 기능을 하니까 해천이라고 불러는데 자연스럽게 해자도 해천이라고 불렀을 것 같더군요.
▼ 보이는 이 길을 해전으로 복구해서 시민들에게 휴식의 공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상당히 좁은 도로입니다. 이도로를 해전으로 복원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어서 어찌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여기가 북문이 있었던 곳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 빈공터가 보이는 이곳에 동문을 복원한다고 합니다. 현재 가정집을 매입하여 철거만 해놓았지만 2008년 말까지 동문을 복원한다고 하니 금방 작업을 들어갈 것 같습니다.
▼ 아북산방면을 바라보았는데요. 읍성은 산의 형세에 따라 자연스럽게 평산성을 만들었을 것 같군요. 보이는 아북산에 밀양여고 건물이 보입니다.
▼ 동문지에서 바라본 것으로 약간 경사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 실지로는 바라보이는 고개에 동문이 있지 않았을까 합니다. 지금은 도로의 여건상 사진상 보시는 우측으로 동문을 이전하여 복원할 것같습니다. 왼쪽에 약간의 언덕이 있는 곳에 복원된 밀양읍성 성곽이 끝나는 곳입니다.
▼ 밀양읍성지를 안내하는 안내판으로 위 사진에 트럭이 있는 곳 앞에 안내판이 있습니다.
▼ 동문을 지나서 밀양관아방향으로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여기도 약간의 경사가 있습니다. 왼쪽 전봇대가 있는 곳에 길이 있는데 그곳으로 올라가면 복원된 밀양읍성 성곽이 있습니다.
▼ 밀양관아를 복원하려는 내일동사무소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입니다.
▼ 밀양관아 복원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번에는 밀양읍성 동문복원과 관아가 복원이 되면 찾아가서 사진을 찍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진란당시 밀양부사 박진은 밀양 삼랑진 작원관에서 일본군과 싸워 패하고(인원의 차이가 너무 많이나서 이기기 힘든전투였지만) 돌아와서 밀양읍성의 각종 시설과 군량창고를 불태운 후 도주하였다고 한다. 밀양성이 불타는 것을 본 일본군은 다음 날인 19일 산에서 내려와 밀양성을 점령하였는데, 이 와중에 밀양성을 지키던 군민 300여 명이 살해당했다. (이거 보면 손쉽게 밀양성을 점령했네요... 밀양성은 방어도 못해보고 허무하게 무너지는 군요...)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09:43:19 #

    ... p;동래읍성-임진전쟁의 격전지동래읍성 모형동래읍성 북문_01동래읍성 북문_02동래읍성 동헌경상남도 ▼ 양산읍성양산읍성_01▼ 밀양읍성밀양읍성_01밀양읍성_02고지도에서 본 밀양읍성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현장복원된 밀양 관아밀양은 용의 고향▼ 김해읍성김해읍성 북문지 복원김해읍성 북문지_02김해읍성 동문지를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복원한 밀양읍성 동문을 가보니 2019-04-13 12:18:19 #

    ... 3대 정도 주차가 가능하였습니다.▼ 10여년전의 모습을 보려면 예전에 제가 동문지를 찾아가서 찍어 놓았던 사진과 글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http://panzercho.egloos.com/2754259 ▼ 복원된 체성과 체성이 끝나는 지점입니다.▼ 전체적인 밀양읍성 체성의 흐름을 알 수 있는데 복원한 것이 철근콘크리트 방식이라 ... more

덧글

  • 리버사랑 2010/05/07 14:05 # 삭제

    참안타까운 역사군요^^
  • 팬저 2010/05/07 18:50 #

    나라가 힘이 없으면 당하는 것은 항상 백성들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