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읍성 읍성(邑城)



오래만에 읍성을 찾아서 떠났습니다. 이번에 찾아간 읍성은 밀양읍성으로 최근 읍성을 복원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에 보이는 곳은 밀양의 대표적인 영남루입니다. 영남루 우측에 보이는 나즈마한산이 아동산인데 복원된 것은 산정상입니다.
▼ 밀양대학교에서 조사한 밀양읍성의 배치도입니다. 밀양읍성은 남으로는 남천강이 흐리고 동으로는 아동산과 아북산을 산의 형세에 따라 읍성을 만들었다.

▼ 현재의 밀양시에 예전 밀양읍성의 규모를 대비하여 보았다. 북으로는 밀양여고 뒷까지 부터 서쪽은 내이동과 내일동사이로 지나고 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곳이 예전 밀양읍성의 성곽이다. 빨간선보다 조금 크게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서쪽 도로를 따라서 성곽이 만들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동쪽은 현재의 그림과 같습니다.
▼ 서쪽에서 동쪽을 바라본 모습으로 아동산과 아북산의 형태를 따라서 읍성을 지은 전형적인 평산성이다.
▼ 북에서 남쪽을 바라본 모습으로 영남루앞에 남천강이 있어서 남쪽을 지키기에는 더없이 좋은 읍성이다. 이런식으로 읍성을 만든 읍성들이 많이 있는데 우리가 잘아는 진주성과 평양성이 대표적이다.
▼ 동쪽에서 서쪽을 바라본 모습으로 동문은 아동산과 아북산 사이 구릉지에 만들었지 않았나 추측한다.
▼ 남측에서 북측을 바라본 모습으로 읍성안에 있는 민가들이 도시를 이루는데 역활을 했으리라 생각된다. 밀양읍성 또한 우리나라의 읍성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모습으로 읍성안에 시장이 있었고 이것이 현재 밀양의 시장으로 발전하였다. 그리고 내일동 동사무소는 예전 관아로 사용되었고 밀양시에서는 관아를 복원하기 위해 내일동 사무소를 철거하고 있다.
▼ 고지도에 나타난 밀양읍성과 남천강으로 밀양읍성은 천연적인 요쇄였었다는 것이 고지도에 잘 나타나고 있다.(밀양지도 출처 경상도 읍지)
▼ 밀양시에서 예전에 복원해 놓은 성곽으로 여장과 총안이 설치되어있지만 현재에 사용되는 화강함을 사용하여 리얼리티가 떨어진다.
▼ 총안으로 본 밀양교
▼ 다른 읍성들을 임진왜란 직전에 만들기 시작한 것에 비하면 밀양읍성은 100년 이상 일찍 만든 것이다. 『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따르면 밀양읍성은 둘레가 4,670척, 높이 9척이며 성 안에 우물이 4개, 연못이 1곳 있다고 한다.

▼ 남천강으로 내려가는 곳도 여장으로 이루어져있다.
▼ 밀양시 삼문동방향을 바라본 모습
▼ 영남루에서 10여분 정도 산 정상으로 걸어오면 만나는 밀양읍성 안내판
▼ 밀양읍성은 조선전기 성종 10년(1479년)에 석축성으로 축조하였다.
▼ 밀양읍성의 둘레는 2.09km~2.18km, 높이는 402.75cm~420.57cm로 계산 된다고 하였으나 복원된 밀양읍성의 높이는 3m~3m50cm정도 되어 보였다.
▼ 임진왜란의 병화를 당해 크게 훼손된 것을 선조 39년(1606)경부터 재건하였으나 초창기의 모습을 크게 잃었다.
▼ 1902년 경부선 철로의 개설시 4대문과 성벽이 크게 헐리어 나갔고, 1934년의 밀양교 건축, 한국전쟁 때의 방어진지 구축에도 성벽이 헐리게 됨에 따라 지금은 아동산에서 동문고개에 이르는 구간에 그 흔적이 있을뿐이다. 전체적으로 평산성이다 보니 능선을 따라 성곽을 조성하여 보기에 좋아보인다.
▼ 밀양은 조선시대때 부산을 출발하여 거쳐 가야하는 길목으로 남쪽의 왜적의 침입을 막고자 남쪽에 남천강을 두고 밀양읍성을 축성한 것이다.
▼ 밀양읍성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가파른 산을 넘어야 성곽이 나타나 공격자의 입장에서는 불리할 수 있는 구조이다.
▼ 밀양읍성에는 삼지창을 설치하여 예전 분위기를 재현하고 있습니다.
▼ 밀양시내를 바라본 모습. 밀양읍성은 천연적인 남천강이 남쪽을 지나가고 있어서 해자를 서북에서 남쪽으로 해자를 파서 방어를 했다고 합니다.
▼ 무봉루의 누각이 들어서 있습니다.
▼ 누각아래에 보이는 성곽의 높이를 짐작케합니다.
▼ 임진란때 밀양부사인 박진이 밀양읍성을 버리고 삼랑진까지 가서 방어를 했는데 만약 밀양성을 사수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역사란 만약이라는 것이 없지만요?
▼ 고지도에서 본 밀양읍성전경으로 평산성이면서 아치형의 읍성으로 표현되어있다. 영남루도 잘 표현되어 읍성연구에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한다. 고지도를 보면 성문의 위치가 잘나타있다는 것을 알 수있다.
▼ 바라본 모습으로 위에 있는 고지도 처럼 아북산뒤로 밀양읍성의 성곽이 지나간다. 보이는 학교인 밀양여고뒤로 지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 기록에 의하면 밀양읍성안에는 객사(客舍),아사(衙舍),향청이 있었다고 한다. 객사는 영남루 옆이고, 아사는 내일동사무소자리이고 향청은 내일동 상설시장 남문앞이라고 한다. 그외 군관청,장관청,군기청 등 30여개의 공공기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 밀양읍성에는 여장이 없고 치성만 조성이 되어있습니다.
▼ 북쪽아래에서본 무봉루누각
▼ 아동산보다 마주 보이는 아봉산의 산세가 조금 가파르고 산의 높이가 높습니다. 북쪽의 성곽은 자연스럽게 산의 형세에 따라 성곽을 만들었습니다.
▼ 복원된 성곽은 군데 군데 세멘트로 처리되어서 안타깝다. 비싼 돈을 들여서 복원 하면서 최대한 조선시대때 만든 성곽을 복원해야 되는데 너무 안일하게 복원한다는 인상을 받는다.
▼ 벛꽃과 성곽이 잘 어울려 보기가 좋아 보입니다.
▼ 성곽과 벗꽃이 조선시대로 돌아간 뜻한 착각을 일으킵니다.
▼ 복원된 성곽은 능선을 따라서 잘 만들어졌지만 예전의 성곽이 주는 느낌과 비슷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 성곽의 아래부분의 하석이 조선시대에 나타나는 돌 보다는 작은 느낌을 받는다. 그래서인지 조금은 리얼리티가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
▼ 벗꽃이 활짝피었습니다.
▼ 치성이 있는 곳의 바닥으로 2003년 밀양읍성 복원시 치성자리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 밀양읍성 성곽이 끝나는 지점으로 앞에 보이는 밀양여고 까지 성곽이 이어져 있어야 예전 상태로 복원하는 것이지만 지금은 여기까지만 이어져 있다.
▼ 벗꽃과 치성으로 동문인 여기에 차를 세우고 밀양읍성을 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밀양시에서는 밀양읍성안에 있었던 해천을 복원하려고 한다. 해천은 지난 1479년(조선 성종 10년) 축조된 밀양읍성의 주요 구조물로 만들어진 인공 하천으로 당시 너비가 5.9m에 달했다. 해천은 밀양읍성을 적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거나 보호하는 주요 구조물로 현재 밀양시 내이동과 내일동의 경계다. 1993년 하천이 콘크리트로 복개돼 일부는 도로나 주차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 복개된 하천은 현재 하수구로 이용되고 복개도로 주변에 상가가 무분별하게 들어서면서 현재는 하천 형체를 알아볼 수 없는 상태다. (경향닷컴 2007년 11월 22일자 뉴스)
▼ 임진왜란 당시 밀양부사 박진은 왜군이 동래읍성을 점령했다는 소식을 듣고 밀양읍성에서 벗어나서 밀양시 삼랑진읍에 있는 작원관으로 병사를 데리고 방어를 하러 가면서 밀양읍성을 비운다. 작원관을 통해 침범해 오던 소서행장(小西行長·괘시유키나가)의 군대를 막기 위해 제일방어선을 구축하고 결사 항전을 했던다. 박진은 700여명의 군사로 1만 8700여명의 소서행장 정예부대와 맞서 하루 이상 전투를 벌였다. 박진 군사의 활약으로 조선 군대는 전열정비에 상당한 시간을 벌 수 있었다.
▼ 예전 조선시대부터 있었을 것 같은 노송이 내일동 사무소앞에 있다.(관아가 있었던 곳이라서 오래되었을 것으로 짐작이 된다.)
▼ 내일동 사무소를 철거하고 이곳에 예전에 있었던 관아를 설치하려고 한다.
▼ 삼랑진방향으로 본 밀양시내로 밀양읍성때 가장번화한 지역이었을 것 같다.
밀양성의 몰락과정은 작원관전투와 연관이 있습니다. 작원관전투보기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09:43:18 #

    ... 체성▼ 동래읍성-임진전쟁의 격전지동래읍성 모형동래읍성 북문_01동래읍성 북문_02동래읍성 동헌경상남도 ▼ 양산읍성양산읍성_01▼ 밀양읍성밀양읍성_01밀양읍성_02고지도에서 본 밀양읍성밀양읍성 관아복원사업 현장복원된 밀양 관아밀양은 용의 고향▼ 김해읍성김해읍성 북문지 복원김해읍성 북문지_02김해읍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통행료 달라고 하는 밀양관아 문지기 2012-07-12 15:57:38 #

    ... 분이 있을 것입니다. 틀린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림지도를 보면 현재 동문지에서 영남루까지 동측체성과 남측체성 일부가 복원이 되어져 있습니다. 복원된 밀양읍성 체성보기그리고 밀양읍성 내부를 보면 모두 예전에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빨강색 동그라미입니다. 하늘색으로 된 동그라미의 경우는 현재 복원된 관아건물입 ... more

덧글

  • 해피천사 2008/05/12 21:00 # 삭제

    해자는 읍성안에있는게 아니고 읍성밖에 있는것이죠~~ ^^* (절대 태클아닙니다)
  • 팬저 2008/05/12 22:04 #

    해자는 읍성안이라고 적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그리고 밀양읍성 서쪽면에만 해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 해피천사 2008/05/12 21:02 # 삭제

    ^^ 그리고 성곽표시한거 빨간색선은 틀렸고 항측배치도를 보시면 숫자가있는게 그걸연결하면 성곽의 추정 위치를 알수있습니다.^^
  • 팬저 2008/05/13 09:32 #

    그부분은 맞습니다. 다만 그지점을 몰라서 제 나름대로 추측해서 그린 것입니다. 다음에 정확한 조사(밀양대학교에서 조사한 자료)를 가지고 그려야 겠죠.
  • 해피천사 2008/05/12 21:04 # 삭제

    위 사진에 롯데리아 있는곳이 예전 남문이 있었던 자리죠 항측배치도를보면 18번 자리가 롯데리아 자리입니다. ^^
  • 팬저 2008/05/12 22:06 #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 밀양사람이 아니라서 정확하게 모르고 있었는데 정보 감사합니다.
  • baeysoon 2008/07/15 15:07 #

    아이고..덜덜..나는 대충 답사해서 적었는데.
  • 팬저 2008/07/15 22:49 #

    저도 대충합니다. 다만 제가 사는 곳과 가까우니까 한번 더 가고 또 가보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첫번째가서 느끼지 못한 것을 느끼고 그렇게 되는 거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