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V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 해병대



진해군항제 함정개방행사시 본 KAAV(Korean Assult Amphibious Vehicle)입니다. 옆에는 지휘형 돌격상륙장갑차도 있었는데 차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국형 상륙돌격장갑차 KAAV는 12.7mm(K6) 기관총과 함께 40mm 반자동 유탄발사기(K4)로 무장하고 있다. 북한군의 14.5mm 기관총을 막아낼 수 있는 이스라엘 라파엘사의 아플리케 아머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승무원 3명에 탑승병력 21명, 중량 23.1t, 최고속도 육상시속 72km, 수상속도 시속 13.4km. 주행거리는 육상 480km입니다. 해상은 7시간 항속거리를 가집니다.
▼ KAAV의 정면 모습으로 선수익 (Blow Plane)를 부착시켜 해상운행을 용이합니다.
▼ KAAV의 캐터필터
▼ 화력보강 포탑(GUWS)으로 고저작동은 아래로 -8도~ 상부 +45도를 조정할 수 있고, 360도 연속 회전할 경우(7.5회전/분) 라고 합니다.
▼ M36E3 포수조준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 야간 사격시 정확도를 갖출 수 있다고 합니다.
▼ K4유탄발사기 클로즈업
▼ KM257 연막탄발사기
▼ 400마력 엔진(모델:VT400형) 및 해수추진장치(Water-Jet)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보이는 사진은 워터젯추진장치
▼ KAAV의 장갑입니다. 공간이 떨어져 있게끔 된 것이 알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포탑의 화력 및 장갑 보호능력 증강을 통해 LVT7A1 임무 성격이 바뀌었습니다. 즉, 과거 상륙작전시상륙함선에서 내륙 목표물까지 상륙군과 장비를 이동시키고 계속되는 육상작전시 단순한 병력 수송임무에서 이제는 40mm 유탄기관총을 무장함으로 1,500m 거리에 노출된 인원/장비를 제압할 수 있고 또한 구 소련의 병력 수송장갑차인 BMP에 위협을 줄 수 있는 화력과 장갑보강으로 단순한 APC 운용개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전투교리의 상륙돌격장갑차로서의 운용개념에 걸맞는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 명칭도 1985년에 AAV (상륙돌격 장갑차)로 개명을 하게 됩니다.
▼ 측면에 부가장갑 (EAAK:Enhanced Applique Armor Kit)을 부착함으로써 차체 방호력을 보강하여 300m 거리에서 14.5mm 기관총에 방호되고, 15m 상공에서 폭발하는 155mm 탄의 파편으로부터 방호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함으로 40mm 고속 유탄기관총 추가 장착과 함께 화력 및 장갑기능 보강으로 근접화력 지원 및 야전 생존성을 증대시켰습니다. 탈부착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한국 해병대도 미국의 AAV를 참고하여 전력증강의 일환으로 소요 제기하여 미AAV를 기술도입방식으로 사업추진하여 `98년부터 전력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KAAV의 부가장갑은 뭐랄까 거북이의 등껍질깥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 후부의 모습으로 사람들이 많아서 찍기가 곤란했습니다.
▼ KAAV의 내부모습으로 이제 내부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3단 의자에 21명이 탑승한다고 하는데 무지 좁을 것 같습니다. 사람도 사람이지만 장비를 같이 가지고 가기 때문입니다.

▼ 자동소화장치인것 같은데...

▼ VRC-946K 무전기

▼ 물관이 보이고 자세히 보면 화학제탐지장치가 보입니다. KAAV는 KM8A3 화생방보호장치가 있습니다.

▼ 포탑의 내부로 왼쪽에 K4기관총이 보입니다.
▼ 클로즈업한 장면으로 좌측에 체인이 있어서 격발장치를 누르면 자동으로 발사가 되는 것 같습니다.

▼ 포탑링의 모습과 체인의 모습이 보입니다.

▼ 조종수와 차장의자가 보입니다. (내부 사진들은 있었으나 해병대에서 보안에 위배된다고 해서 삭제를 하였습니다.)

▼ 차장용 헬멧으로 마이크가 달려있는 것이 보이실 것입니다.

▼ 조종수의 기어클러치
▼ 브레이크와 엑셀레다입니다. 군용이라서 그런지 상당히 단순하네요.

▼ 조종수의 잠망경

▼ 차장의 잠망경
▼ 후부공간에서 본 포탑
▼ 400마력 엔진(모델:VT400형)의 배연기
▼ 상부의 증가장갑모습
이상으로 살펴본 한국해병대의 주력 상륙장갑차인 KAAV 입니다. 측면장갑의 강화로 14,5mm의 기관총까지 방어가 되지만 속력이 12노트까지 낼 수 있지만 상륙을 할때 속력때문에 불안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미국은 이런 부분을 깨닫고 AAAV(Advanced Amphibious Assault Vehicle)를 개발하고 있다. AAAV는 목포속도가 25노트까지 낼 수 있는 이유도 있지만 화력강화를 위해 30mm 기관포를 탑재하려 하고 있다. 한국해병대도 AAAV를 수입하거나 아니면 다른 방법을 모색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핑백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