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X 윤영하함 모형 해군



2008년 부산벡스코에서 열린 마덱스행사에서 본 윤영하함 모형입니다. 2007년까지 참여하지 않은 STX조선이 이번 행사에 참여를 하여 부스에서 홍보를 하였는데 STX에서는 윤영하함의 모형을 전시하였습니다. 물론 기존의 한진중공업에서도 윤영하함의 모형을 전시하였는데 같이 비교하는 것도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STX조선은 방산업체로 선정이 되면서 처음으로 함정을 만드는 것이 윤영하급입니다. 2번함부터 5번함까지를 STX조선이 만드는데 2010년 8월부터 9,10,11월에 각 1척씩 진수를 한다고 합니다.
▼ 40mm노봉과 해성(SSM-700K) 대함미사일으로 해성은 사정거리 150km까지 가능하나 윤영하함의 레이더로 150km까지 감시가 불가능함으로 다른함정이나 헬기 등의 링크를 받아서 발사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윤영하함의 레이더가 미치는 영역까지는 문제가 없겠죠.
▼ 워터제트부분을 확대해 보았습니다.
▼ 선미에서 바라본 윤영하급 함정의 모습입니다.
▼ 대함미사일 해성 앞에 보면 팔각형으로 된 것이 있는데 이것이 환풍장치라고 하더군요. 이 환풍장치는 40mm 노봉 옆에 있는 환풍장치와 달리 팔각형으로 되어져 있는데 이는 스텔스효과를 주기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 윤영하함이 진수가 되고 아직 전력화가 되지 않는관계로 무장을 장착하지 않아 잘몰랐는데 12.7mm K6기관총이 양현에 2정씩 설치가 되더군요. 그리고 기관총옆에 서치라이트가 설치가 되더군요.
▼ K6 기관총이 보입니다.
▼ 정면의 모습으로 윤영하함과 달리 76mm 함포가 스테스효과가 있는 함포임을 알 수 있다. 그동안 밀매사이에서 스텔스효과가 없는 함포라면서 아쉬워했는데 2번함 부터는 스텔스효과가 있는 함포를 설치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WIA에서 만든 함포가 오토브레다사와 문제가 있어서 채택이 안된다고 하던데 이문제가 해결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밀매들사이에 나오는 속도 부분은 아직까지 알 수가 없습니다. 12월까지 해결이 되어야 전력화가 될 것인데... 또 들리는 이야기로는 2번함부터 엔진은 국내생산분으로 한다고 듣었습니다.
▼ 마스터 사이에 있는 환풍장치와 RBOOC으로 환풍장치가 스텔스효과를 적용했으며... 모형이라서 사진상에 자세하게 나오지 않고 있지만 마스터에 보이는 계단은 스텔스효과를 위해 각이진 모습으로 되어있습니다. 이는 세종대왕함의 계단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있습니다.
▼ 윤영하함은 길이 63m, 최고속도 40노트. 경하440톤, 승조원 40명으로 함번 711번으로 임명받은 PKG이다. 40mm노봉 뒤에 있는 레이더는 무궁화5호위성과 통신하는 위성통신장비입니다. 이부분의 사진은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마스터에 있는 3D레이더로 X밴드의 주파수대와 30km 의 탐지범위를 갖는 레이더라고 합니다.
▼ 아래 사진부터는 한진중공업에서 만든 윤영하함의 모형입니다. STX에서 만든 윤영하급이랑 비교하면서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크기는 STX에서 만든 모형보다 한진중공업에서 만든 윤영하함모형이 조금 크더군요.
▼ 노봉은 윤영하함의 CIWS역활과 함께 대수상 함포로서의 역활을 한다. 분당 620발의 발사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마하 2의 속도로 접근하는 표적을 잡을수있는 위력을 가진 CIWS 용의 함포라고 ADD밝히고 있습니다.
▼ 뒷면에서 바라본 윤영하함의 모형으로 특이하게 워터제트분사기가 금색으로 도장이 되어 있습니다.
▼ 마스터에 3D레이더로 위에 있는 STX에서 만든 모형보다 깔끔하게 정리한 것 같습니다.(즉 계단이나 이런 것들은 생략했다는 이야기 입니다. )
▼ 하얀색으로 된 부분이 전자광학 목표획득 시스템 EOTS(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 라는 장비라고 합니다.
▼ 목표조사기와 76mm함포가 보이네요. 실제 윤영하함과 별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 정면에서 바라본 윤영하함 모형
▼ LIG에서 만든 3D레이더로
▼ 둥근원이 3개가 있는데 가장 큰원으로 된 것이 열영상감시가 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왼쪽 작은 것이 적외선감시장치이고 오른쪽이 일반적인 감시장치라고 합니다.(듣기는 듣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바뀔 수도 있습니다.)
▼ 직접 확인해본 바로는 적외선(IR)영상과 열영상으로 볼 수가 있어서 야간이나 악천후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부분이 열영상장치를 통해서 본 모습입니다.
▼ EOTS 장치부로 이부분은 윤영하함내부에 설치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형으로 알아본 윤영하함인데요. STX의 카탈로그를 보면 900톤급의 함정을 생각하고 있더군요. 최고속도는 25노트 정도이고 순항속도는 15노트 함수에 소나를 장착하고 SAM미슬을 다는 것으로 되어있더군요. 윤영하급은 기존 동해급과 참수리급의 수행할 임무를 대처할 함정입니다. KD-2와 달리 우리가 자주 접할 함정으로 국가 방위에 임무를 다할 함정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다음번에는 윤영하함의 전투를 그린 CG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한상국함, 조천형함 진수을 통해본 윤영하함과 비교 2009-09-24 16:31:51 #

    ... 스텔스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2008년 STX관계자 말을 인용하여 2번함부터는 76미리 함포의 경우 스텔스형으로 간다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76미리함포 스텔스로 간다 또 위아의 함포부분이 오토브레다사와 분쟁에서 승소하여 2번함부터 스텔스형식의 함포의 장착이 예견되었습니다. 위아 함포 법원판결보기▼ ... more

덧글

  • yowasub3 2008/11/08 18:14 #

    안녕하세요..제가 자주 방문하는 daum카페(한류열풍사랑)에 퍼가도 될까요?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 팬저 2008/11/09 23:55 #

    가져가셔도 되는데 일부 자료가 틀립니다. 자료 수정하고 나서 11일쯤 가져가시면 될 것 같은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