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읍성지를 찾아서_01 읍성(邑城)



여지도에 나온 의령읍성입니다. 4대문이 있으며 객사,아사,창,근민루가 보이고 곽재우장군이 왜군들을 상대로 승리를 한 정암이 보입니다. 남문은 남문루가 보이고 서측으로는 향교가 보입니다.
▼ 위 여지도와 비슷한 지승의 지도인데 거의 똑같지만 읍성성곽에 여장을 설치하였습니다.
▼ 해동지도의 의령읍성입니다. 3대문으로 나와있어서 위의 지도와 틀립니다.
▼ 가장 정확하다고 볼 수 있는 1872년 지방지에서 본 의령읍성입니다. 사각형의 읍성이 아닌 원형에 가까운 읍성이고 평산성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 3개의 지도와 달리 각종 관아건물들이 표시되고 있어서 위치를 찾기가 편한 것 같습니다.
▼ 의령읍성을 찾기 위해서 먼저 향교를 찾아가다가 길이 좁아서 우측으로 길을 돌렸다. 요즘 내공이 깊어져서 그런지 한번에 의령읍성의 서측성곽을 찾을 수 있었다.
▼ 의령읍성의 성곽의 돌들은 전형적인 읍성의 성곽의 돌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의령읍성은 읍성은 1589년(선조 22)에 축조한 것인데 1914년 부근에 성곽의 대부분이 무너져 내린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현재 서측성곽으로 남아있는 부분은 대략 70여미터 정도 남아있습니다. 또 관리 소홀로 인해 성곽이 무너져 버린 곳도 있었습니다.
▼ 하단부에 가장 큰 돌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이부분도 정리가 되어있지 않는 상태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예전의 돌담과 같은 구조로 되어있지만 이것은 성곽이 무너지고 나서 돌담을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성곽의 돌과 아파트의 담과 어울려져 있어서 성곽으로 보기가 뭐합니다만 하단부는 성곽에 사용된 돌들이 있어서 성곽으로 봐야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 하단부의 돌들은 높이가 대략 70센치 폭은 90센치 이상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 하단부의 성곽들이 이루어진 구조를 알 수 있습니다. 성돌들이 직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읍성의 성돌임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 이부분은 성곽의 돌들은 돌담으로 만들어져있네요.
▼ 정방향으로 만든 성곽의 돌들이 하단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 일부구간은 성곽의 돌로 일부구간은 돌담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 무너져 내린 성곽의 돌들이 안타까움을 주고 있습니다.
▼ 이곳은 의령남씨 재실
▼ 하단부의 돌만 남아있는 곳도 있었고
▼ 성곽은 둘로 나뉘어 조성된 곳도 있었습니다.
▼ 성곽의 돌들은 의령남씨 재실을 조성하면서 일부가 성곽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옮겼던 것 같습니다.
▼ 어떤 곳은 잡석들이 하단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 의령읍성에 사용된 성곽의 돌들은 장방형보다는 정방형의 성돌들이 눈에 많이 보였습니다.
▼ 이곳 정도 오니까 성곽의 모습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 하단부에서 상단부로 올라가면서 성곽의 돌들은 작아지지만 가만히 보면 위쪽의 돌들이 아래쪽의 돌보다 밖으로 많이 튀어 나온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의령읍성의 성곽이 이어져 있었지만 더이상은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평산성의 구조라면 산까지 이어져야 겠지만 더 이상 조사를 해보지 못했습니다.
▼ 의령 남씨시조의 묘와 함께 보이는 의령읍성의 성곽들
▼ 아파트가 보이는 곳에서 남측으로 200여미터 성곽이 더 이어졌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 의령남씨 시조 묘와 재실을 들어가기 위해서는 이곳을 거쳐야 하는 데 이곳이 바로 의령읍성의 서측성곽인 곳이다.
▼ 의령읍성임을 유일하게 알려주는 의령읍성 표시석



덧글

  • 유진우 2008/09/21 12:32 # 삭제

    상주성( 둘레가 512m 정도였다고 하지만 1910년대 초반에 이미 철거되어 현재는 북문인 "현무문"의 현판 탁본만 전한다고 합니다만 저는 실물을 못봐서 )과 달리 그나마 읍성의 흔적이 남아있으니 다행입니다만 아파트 단지에 재실까지 들어섰으니 정말 안타깝습니다
  • 팬저 2008/09/21 22:59 #

    의령읍성의 경우 1920년대 의령군에 계셨던 저희 할아버지에게 물어보니 그때는 읍성이 없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1914년 일본의 지적도를 매기기전이나 이후에 없어지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북문의 이야기는 처음 듣네요. 다음에 방문하면 알아봐야 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