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천읍성5 성곽을 찾아서_03 읍성(邑城)



서측성곽을 찾아가는 길인데요. 서남측의 치성으로 누각이 있으면 각루가 되는데 그렇지 못한 것으로 봐서 치성으로 분류해야 하지 않을까요? 많이 무너져 버렸지만 치성부분이 남아 있는 것이 보입니다.
▼ 치성을 지나서 서측성곽을 만나게 되는데 조선시대때의 성곽이 그대로 남아있는 느낌을 줄 정도로 성곽의 돌들이 큽니다.
▼ 서측성곽 앞에는 텃밭으로 이용하고 있었는데 이런 부분은 땅매입이 쉬울 것 같습니다.
▼ 서측성곽은 동측성곽보다 큰 돌들로 성곽이 이루어져 있는데 처음 축성할때 동측과 서측성곽의 축성방법이 다르지 않았을 것 같은데... 서측성곽은 온전히 남아 있는 것은 웅천읍성으로 봐서 행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서측성곽에서 거리상 10여미터 떨어진 곳의 골목인데 이곳이 해자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는 하수도로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기준으로 봐야겠죠.
▼ 서측성곽의 축성방법을 알 수 있는 사진으로 동측성곽보다 큰 돌들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서측성곽은 60여미터 정도 이어져 있었는데 웅천교회의 탑이 보이는데 웅천교회가 서측성문지가 있었던 곳입니다.
▼ 조금 더 지나서 바라본 서측성곽으로 잡목과 함께 풀들이 많이 자라서 서측성곽의 축성방법을 알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 이제 웅천교회까지 왔습니다. 보이는 부분이 서문지로 육축이 상당히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서문의 폭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찍었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비교하시면 될 것 같은데 봉고트럭한대 정도 지나가면 사람들이 옆으로 비켜서야 할 정도의 폭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육축 하나만 남고 상단에 있었던 성돌들은 남아있지 않고 작은 돌들만 남아있습니다.
▼ 지금 현재 가정집의 담으로 사용중인데 이집이 철거를 했는지는 알 수 가 없습니다. 그리고 육축넘어 다른 돌들도 보이네요.
▼ 서문지의 내탁부분으로 작은 돌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만 이부분에 관해서는 고민이 되더군요. 성곽의 폭을 생각하면 너무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민가를 꾸미면서 성곽의 돌을 옮기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반대편의 보습으로 이곳은 더 큰 육축이 버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큰 육축 바로 위에는 크기가 작은 돌들이 있을까요? 그래도 조금 비슷한 돌들이 있어야 되는데 없네요.
▼ 또 다른 각도에서 본 것으로 육축의 크기와 그위에 있는 성돌의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
▼ 서문지에서 앞으로 10여미터 오면 만나는 가정집으로 제 생각에는 옹성이 지나가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단부에 성돌들이 보이고 옹성이 있었다면 위치상 이곳이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 서측 성곽의 내탁부근으로 웅천교회 담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문지에서 진해제일고등학교 방향입니다.
▼ 내탁은 2단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겠지만 후대에와서 편의에 의해 바꾼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성곽의 폭을 알기위해 위로 올라와 보았습니다. 성곽의 화각로의 폭은 대략 2미터정도 되어 보이는데 이는 위 사진에서 본 2단을 기준으로 해서 그렇고 1단으로 보면 폭은 대략 4미터 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가정집의 담으로 사용되다 보니 제가 직접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만 제일고등학교 담장까지 쭉 연결이 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 다시 길을 서문지에서 남문으로 걸어갑니다. 성내2길이라는 골목을 지나서 가봅니다.
▼ 가정집의 담장으로 이것은 서측성곽과 달리 작은 돌들이 보이는데 서측성곽의 내탁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 또 다른 가정집의 담으로 서측성곽의 내탁입니다. 이곳의 내탁도 2단으로 구성이 되어있었습니다.
▼ 확대를 해본 모습으로 내탁 부분은 많이 무너져 내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서측성곽의 내탁과 외탁부분은 가정집에 있어서 출입을 하지 못하고 답사를 마쳤습니다. 아래 사진은 웅천동주민센터입니다.
▼ 웅천동주민센터에서 웅천초등학교로 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저번에도 이길이 예전 웅천관아,객사로 이어지는 중심길이었습니다.
▼ 보이는 담은 웅천초등학교 담으로 북측성곽인데 보시다시피 성곽은 없고 담으로 되어있습니다.
▼ 북문지에서 남문지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입니다. 좌측이 웅천초등학교이고 오른쪽이 진해제일고등학교입니다.
▼ 횡단보도가 보이는데요 횡단보도가 웅천읍성의 북문지였습니다.
▼ 웅천초등학교 담으로 동측성곽의 내탁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는 하나로 된 내탁이지만 많이 무너져 내렸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웅천초등학교의 모습으로 제가 방문했을때에는 공사를 하고 있더군요. 진해시에서 웅천읍성을 복원한다면 웅천초등학교도 옮겨야 하는데 이부분도 잘 해결이 될지 모르겠네요.

▼ 웅천초등학교 담에서 본 나무로 연령이 오래되어 보였습니다. 이 나무를 기준으로 지금 웅천초등학교의 교사가 아닌 남측에 객사가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진해제일고등학교로 보는 사진은 진해예술촌건물입니다.
▼ 제일고등학교내에 있는 오래된 나무로 동헌은 보이는 건물이나 운동장에 있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제가 방문했을때는 8월15일 광복절 기념 체육대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 진해제일고등학교 담장으로 이곳도 북측성곽의 자리인데 북측성곽은 무너지고 학교 담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이제 웅천읍성방문을 끝내고 진해시청방향으로 가다가 본 공적비로 웅천읍성지에서 2~3km정도 떨어진 곳에 있었습니다.
▼ 공적비는 잡풀에 섞여져 있어서 알아 볼 수 가 없었습니다.
▼ 나중에 웅천읍성이 복원이 되면 여기 있는 공적비도 옮기게 되겠죠.

▼ 진해시청방향으로 예전 창원읍성을 가기위해서 가는 영남대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웅천읍성의 복원은 발굴이 끝내고 동측성곽을 먼저 복원하고 나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남측,서측의 복원은 예산이 되면 복원이 되겠지만 북측은 학교를 옮겨야 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웅천읍성 2010년 5월 현황 2010-06-15 19:54:19 #

    ... 다. 간단하게 살펴본 남측과 서측성곽의 모습인데 예전에 보았던 성벽과 별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서측성곽과 남측성곽의 경우 예전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웅천읍성 서측성곽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웅천읍성 국가지정문화재(사적) 신청 2011-06-02 11:59:10 #

    ... 헌터 발견웅천읍성 2010년 12월 현황웅천읍성 2010년 5월 현황웅천읍성 동문지 복원현황웅천읍성 2009년 10월 현황웅천읍성 2009년 8월 현황웅천읍성 5 서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4 동측성곽 2008년 8월웅천읍성 3 동측성곽 발굴조사 2008년 8월웅천읍성 2 2008년 4월 발굴조사웅천읍성 미니어처 2007년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전국의 읍성_01 경남전남편 2012-07-05 10:17:45 #

    ... 성 수문과 유공정 비김해읍성 수문 치성 수정편▼ 웅천읍성웅천읍성_01웅천읍성 모형웅천읍성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1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2웅천읍성 성곽을 찾아서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1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2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3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4복원 공사중인 웅천읍성_05복원 공사중인 ... more

덧글

  • 유진우 2008/08/20 20:16 # 삭제

    웅천 초등학교는 강진 병영성의 사례가 있으니 옮기는 문제가 크진 않습니다.
    다만 서문지를 장악한 웅천교회가 문제죠. "할렐루야~!!" -_-;;
    아무튼 일단 동문과 성곽 복원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구간은 더 이상 훼손되지 않도록 보존하는 것이 최선인 듯 합니다. 서문지의 경우 후대에 와서 임의로 가공되었다에 '올인'입니다.
  • 팬저 2008/08/20 22:41 #

    그나마 다행인것은 웅천읍성이 있는 곳이 도시화가 진행이 늦어져서 온전히 남아 있는 것입니다. 교회부분은 글쎄요... 저도 장담하기는 힘드는데 살고 있는 주민들의 동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