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의 관아건물지를 찾아서 읍성(邑城)



창원읍성의 관아터를 찾아보려고 나섰습니다. 먼저 남문에서 출발하여 직선으로 쭉가면 나오는 동헌이 창원읍성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동헌을 중심으로 좌측이 객사 우측이 관아인데요... 지적도 출처 우리문화재연구원
▼ 위에 있는 지적도에 보면 동헌 좌측위에 우물이 보이는데 북동샘이라고 합니다.
▼ 창원읍성에는 우물이 3개가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하나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북동샘은 가뭄에도 우물이 마르지 않아서 부임하는 부사들마다 칭찬을 하였다고 합니다.
▼ 동헌이 있었던 곳으로 추정되는 북동시장입니다.(저도 처음에는 동헌이라고 생각했는데 우리문화재연구원에 계시는 분과 이야기하다보니 현재 창원초등학교에 있던 객사와 동헌이 자리를 바뀌었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보시는 곳은 동헌이 아니라 객사라고 합니다.)
내아가 있었던 곳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동헌 바로 옆에 보통 내아가 있었으니까 내아로 추정하지만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거의 내아가 맞을 것 같습니다.      객사건물지(객사 내삼문정도 되지 않을까 합니다.) 로 추정됩니다. 워낙 객사터가 넓다 보니 그런 것 같습니다.
동헌은 지금의 소방도로와 달리 배치가 되었는데요. 소방도로가 90도라고 보면 동헌은 60도정도 기울어졌기때문에 보이는 C동으로 일정부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B동과 함께 있는데 객사터로 보입니다.
▼ 북동시장은 3동인데 모두 포함된 것은 아니고 조금씩 걸쳐져 있었다고 봐야 겠습니다. 보이는 것은 A동입니다.
▼ 보이는것은 B동입니다. 이곳이 객사의 중심(객사건물)이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 이곳은 관아지역인데 어떤 관아인지 모르겠네요.
▼ 이곳도 관아인데 잘모르겠습니다. 창원읍성도 다른 읍성과 마찬가지로 관청,작청,서청,향청 등이 있었을 것인데 동헌 앞이라 관청이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관청 추정 건물에서 바라본 중앙진출로입니다.
▼ 관청 추정건물에서 바라본 객사터 동헌터입니다. 객사터는 원래 동헌보다 조금 높은 곳에 만들었는데 창원읍성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그러다가 최종적으로 객사터와 동헌터가 자리를 바꾸었습니다. 일제강점기 전에는 객사터가 아닌 동헌터입니다. 
▼ 향청이나 서청이지 않았을까 생각하는 관아 건물로 예전에는 동사무소로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주민센터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중동 농협건물로 앞이 아니고 뒷쪽입니다. 이곳도 관아가 있었는데 알 수 가 없네요.
▼ 농협 뒷편에 있는 건물로 이곳 또한 관아건물지입니다.
▼ 의창동 주민자치센터 옆 골목으로 지금은 복개가 되어있어 있지만 예전에는 하천이 있었던 곳입니다. 하천을 기준으로 관아를 추정한 곳입니다.
▼ 바로 위에는 아직 복개를 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 하천위에 우물이 하나 있었습니다.
저번에 사미당을 추정해서 갔을때에 본 중동우체국으로 우체국부분이 사미당의 건물지였습니다.  사미당은 우체국 건물이 아니더군요
각종 관아중에서 향청,서청,관청,작청등을 알지 못합니다만 다음에 조사하여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덧글

  • 역사관심 2010/07/30 02:03 # 삭제

    이런말하긴 참 뭐하지만, 추레한 건물들 모습이 참 좀 보기 안타깝네요.
    몇 읍성사진 주위의 분위기도 복원되도, 주위건물들덕분에 영 안살더군요.

    사시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일본등의 관광지와 비교해서 안타까운건 사실인지라...
  • 팬저 2010/07/30 10:44 #

    아직 이런 부분이 있었는지 모르고 지나갔죠. 일제 강점기때 사라지고 먹고산다고 무시하고, 개발한다고 무너트리고 이런식으로 진행되었지만 요즘 들어서 예전에 대한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 다행은 다행이죠. 복원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록적인 부분이라도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 역사관심 2010/07/31 02:13 # 삭제

    많은 댓글에 대한 빠른 답변 (놀랐습니다 ^^)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자주 올것 같습니다. 궁궐/성 복원에 지대한 관심이 있었는데, 이런 블로그가 있었는줄 저번주에 알게되었네요 ^^
  • 팬저 2010/07/31 02:25 #

    궁궐의 경우 제가 있는 곳이 창원이다 보니 가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와 블로그 친구인(사실은 제 보다 나이가 많아서 형이라고 대접합니다.) 오솔길님의 블로그를 소개합니다. 그 형님의 경우 산성을 많이 하시고 궁궐에 관해서도 자료가 많습니다. 찾아가보시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방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거 주소는 http://blog.daum.net/bae6607 입니다.
  • 역사관심 2010/07/31 14:33 # 삭제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좋은 블로그네요- 오솔길님.
    북마크해두겠습니다 ^^
  • 팬저 2010/07/31 19:56 #

    날씨도 더은데 몸건강히 생활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