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우수영 진과 보 진성(鎭城)



1872년 지방지 기준과 함께 해동지도를 기준으로 경상우수영에 설치된 진성과 보를 작성하였다. 하얀색글씨로 적은 진이나 보는 진성이 없는 경우이고 노란색으로 적은 경우는 진성이 있는 경우이다. 그리고 빨강색으로 적혀있는 것은 왜성이다.

조선시대 웅천현의 경우 진과 보과 많이 있었는데 그중 풍덕보의 위치는 지금의 해군사관학교 위치이다. 지금의 해군 62전대 헬기운용부대가 풍덕보의 위치이다. 그리고 청전보와 신문보는 육군의 진이었는데 수군으로 넘어왔다. 청전보는 현재 김해시 진례면 진례 IC 근처에 있었다가 넘어왔고 신문보는 김해시 장유면 장유IC근처에 있다가 넘어왔다.

조선시대때 진과 보 등이 예전지역에서 현재의 지역으로 넘어오면 새로운 이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예전 명칭을 그대로 가져왔다. 대표적인 예가 구조라진인데 조라진이 있을때 성곽이 있었으나 옥포 앞으로 옮겨가면서 예전 조라진이라 해서 구조라라고 부른다. 왜성이나 진성이나 보는 주로 지금의 진해시와 거제시에 집중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성곽이 있었다고 해서 지금 남아있는 것은 아닙니다.



덧글

  • ssam 2011/04/27 17:32 #

    구조라진의 위치가 잘 못 되었습니다.. 구조라진의 위치는 지금의 위치에서 바로 왼쪽에 조금만하게 반도처럼 나온 곳이 있는데.. 그 곳입니다. 각 포털사이트 지도에서 구조라성이나, 구조라항을 치면 나옵니다.. 구조라항의 아래쪽이 구조라성입니다.. 수고하세요..
  • 팬저 2011/04/27 19:53 #

    예.. 감사드립니다. 전체적인 설명을 하기 위한 것인데 틀렸네요. 지적 감사드립니다. ^^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