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양읍성 흔적을 찾아서_01 읍성(邑城)



곤양읍성을 찾아가보려고 하고 인터넷에 조사를 해보니까? 별 내용이 없었습니다. 사천시에서 나오는 사천읍성 관련 이야기만 있고 자세하게 나온 것이 없어서 시간을 내어서 가보았습니다.
해동지도에서 본 곤양읍성으로 곤양읍성은 곤양군의 읍치로 곤양군은 지금의 사천시 곤양면,진교면,곤명면,북천면,서포면 일대로 조선시대때에는 사천현보다도 더 큰 고을이었는데 일제시대 행정구역 개편으로 인해 지금은 사천시 곤양면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곤양읍성만 확대를 해본 모습입니다. 성곽 주위로 하천이 흘러서 자연적인 해자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성문은 3개이고 여장이 둘러져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서측에 산이 있어서 곤양읍성은 평산성의 구조로 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1872년 지방지에서 본 곤양읍성입니다. 여기서는 산으로 둘러싸여져 있어서 평산성인지 평지성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해동지도와 달리 성문이 4개로 서문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광여도에서 본 곤양읍성입니다. 성곽이 자연스럽게 둘러져 있고 성안에는 각종 관아들이 있는데 향일각,아사,객사,창,군기,봉루헌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문에는 옹성이 둘러져 있고 북문과 동문에는 옹성이 없는 것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남문옆에는 옥이 있습니다. 보통 옥은 성안에 있습니다만 성문 바깥에도 있었습니다. 3개의 성문위에 있는 누각은 개거식으로 된 누각임을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그리고 남문과 동문사이에 암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지승에서 본 곤양읍성으로 위 광여도 지도와 별 다르지 않지만 각종 관아들이 더 많이 들어서 있고 동문도 옹성으로 되어있는 것임을 알 수있습니다.
▼ 곤양읍성의 흔적을 알기 위해 먼저 곤양면사무소를 찾아가보았습니다. 관공서를 찾아가서 읍성에 관하여 물어보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곤양면사무소에서는 달랐습니다. 그중 주사님의 도움으로 곤양읍성의 성곽의 흔적을 대충 듣고 찾아가려고 하였습니다.
▼ 곤양읍성의 크기를 보면 1석축의 둘레는 3,765척(자), 성벽의 높이는 12척이며 성가퀴 767곳과 성문은 3개와 치성 18개소, 성안에 우물 셋, 못이 2곳 있었다고 합니다. 사진은 이순신장군이 백의종군할때 이곳 곤양읍성을 지나갔다는 표말입니다.
▼ 곤양읍성은 사천읍성보다 약 20여 년 전에 쌓은 성으로 세종 12년(1430) 12월에 도순문사 최윤덕이 완공시킨 성이다. 이에 앞서 세종 3년(1421) 7월에 처음 성을 쌓기 시작하였으니 곤양읍성은 무릇 10년이 걸린 셈이다. 옛 곤양군은 세종대왕과 그의 애손 단종의 태실이 봉안된 고을이다. 이로 인하여 군으로 승격되고 곧 읍성을 쌓았다. 하지만 임진난 때에는 사천성과 같이 왜적에게 짓밟히는 수난을 겪었고, 이순신 장군께서 백의종군 하시면서 하룻밤을 묵으면서 도원수부에 보낼 장계를 보완한 곳이다.
▼ 곤양면사무소에서 본 곤양읍성 공적비로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것을 한곳으로 모은것도 10여년 전이라고 합니다. 곤양면사무소는 예전 곤양읍성 당시 향청이었다고 합니다.
▼ 공적비가 많이 있었지만 읍성성곽 주위나 동헌같은 곳 앞에 있어야 정상인데 곤양읍성은 흔적이 많이 남아있지 않다보니 이렇게 곤양면사무소 앞에 있습니다.
▼ 곤양읍성의 성곽의 흔적을 찾기위해 곤양면사무소 계장님의 이야기를 듣고 서측 성곽을 찾아서 길을 나섰습니다. 곤양면사무소 바로뒤에 커다란 나무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국궁장인 낙홍정이었습니다.
▼ 멋지게 적은 낙홍정과 달리 콘테이너로 지은 국궁장이 너무 대조적입니다.
▼ 국궁장인 낙홍정옆으로 큰나무가 있는 곳 옆으로 성곽이 지나가지 않았을까 합니다.(현재로서는 알 수 가 없어서 추측한 것입니다.)
▼ 국궁의 활은 수동으로 이렇게 돌려서 회수하더군요.(물론 화살을 들고 뛰어오는 것보다 좋지만요)
▼ 낙홍정을 지나가면 있다고 했지만 저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대나무숲사이에서 10여분 정도 헤매었습니다. 그후 20여분 더 헤매다가 포기를 하였습니다.
▼ 제가 찾을려고 했던 곤양읍성의 성곽입니다. 아래사진에 있는 사진이 곤양읍성의 성곽 관련 유일한 사진이더군요. 서측성곽인지 아닌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가 없고 다음에 시간이 나면 다시 찾아봐야 합니다.
▼ 그러다가 아래로 길을 나서보았는데 성곽과 거리가 먼곳만 돌다가 왔습니다.
▼ 우물 하나를 발견하였는데 곤양읍성안에서 사용한 우물인지 아닌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 옥수수 텃밭을 지내고 다시 발걸음을 곤양면사무소로 옮깁니다.
▼ 곤양읍성은 세종태실과 단종 태실도 훼철되어 수모를 당했다. 세월의 탓이겠지만 지금은 성지가 모두 주거지로 변하고, 석축의 일부만 흔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또한 당시 형방 앞에 심었던 비자나무 두 그루가 자라서 지금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하고 있습니다.
▼ 서측성곽을 찾는 것은 포기하고 다시 곤양초등학교를 향해 길을 걷어갑니다. 아래쪽에 보이는 길이 북문지가 있었던 곳입니다.
▼ 일단 곤양초등학교를 들어가보니 운동장에 학생 몇명이 나와서 줄넘기를 하고 있더군요. 아래 사진에서 좌측편쪽으로 걸어갑니다.
▼ 성곽의 흔적인지는 몰라도 돌들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성곽의 돌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조금은 이상했습니다.
▼ 그냥 축대 같은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만 나중에 만나볼 성곽의 돌과 같은 방향으로 축대를 쌓았습니다.
▼ 사천초등학교 전경의 모습으로 도시에서 보는 초등학교와 달리 정겹고 좋아보입니다.
▼ 쭉 걸어서 가니 이제 제법 성곽의 돌과 비슷한 것들이 보이더군요. 성곽의 축성방식과 비슷하게 잔돌끼움 방식으로 된 것들도 보이더군요.
▼ 그러다가 성곽의 돌이 보이더군요. 하단부에 성곽에 사용한 것 같은 돌들이 보입니다. 크기도 70센치 이상되어 보이고 돌의 크기도 성곽에 사용한 돌 같이 보입니다.
▼ 또 옆에도 성곽의 돌들이 보이는데 왜 이곳에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곽이라면 왜 이곳에 있지? 아니면 이곳으로 옮겼나?
▼ 상단부는 신경쓰지 마시고 하단부의 돌들을 보면 성곽에 사용한 돌과 같은 크기와 빛깔로 보입니다.
▼ 이제 제법 큰 돌들이 하단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제 확신이 서더군요. 하단에 있는 돌은 1미터 이상 되어 보였습니다.
▼ 사진에 보면 알다시피 어느 가정집의 축대로 사용하는 것 같더군요. 다행인지 불행인지는 모르지만 가정집은 담장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더 자세하게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상단에 보이는 보도블럭을 제외하고는 성곽에 사용한 돌이 확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아마 성곽이 무너지면서 기존의 성곽 돌들을 가까이 있는 초등학교로 옮겼는지 아니면 이런식으로 성곽이 이어졌는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 가운데 있는 중간크기의 돌들은 성곽에 있던 돌들이 아니고 새옵게 가져와서 축성한 것 같습니다.
▼ 한 100여미터 되지 않는 곳이었지만 성곽에 사용된 돌들을 보고 반가웠습니다.
▼ 초등학교 야외 수업이 진행될 야외교실을 보니 예전 생각이 많이 나네요. 야외교실 옆으로 난 임시출입문으로 가면 현재 심어진 나무밑으로 성곽이 지나갔던 곳임을 알았습니다.
▼ 초등학교 한편에 성곽에 사용된 돌인지는 모르겠지만 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 축대위에 있었는데 정확하지는 않고요. 사진상에 철망으로 된 저곳으로 성곽이 지나가는데 동측성곽이 됩니다.
▼ 동측 임시출입문을 나오니 성곽의 흔적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앞에서 본 성곽의 돌보다 크고 무게 또한 더 무거워 보이는 성돌들이 있었습니다. 곤양초등학교 동측담이 성곽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풀들로 가리어져 있어서 잘 안보이지만 아래 부분에 상당히 큰 돌들이 자리잡고 있었고 동측성곽에 사용된 돌임을 한눈에 알아보았습니다.
읍성지를 찾아가는 것이라 조금은 사진이 많고 설명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만 연재되는 부분을 끝까지 보시고 이야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 기존에 있던 낙안읍성, 고창읍성, 해미읍성 등은 인터넷에서 자료를 많이 구할 수 있지만 곤양읍성 같은 경우는 많이 없다는 것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경남 백의종군로 사업1 2009-08-08 10:58:41 #

    ... 이 용이하지 않아보이고 객사부분이 없다보니 덩그러니 건물한채 있는 것 같아 보입니다. 그로 인해 읍성의 가장 큰 건물인 객사에 접근하기 위한 응취루 부분이 허전하게 보입니다.곤양읍성 바로가기 1곤양읍성 바로가기 2곤양읍성 바로가기 3곤양읍성 바로가기 4곤양읍성내에 있는 응취루뿐만 아니라 백의종군로 정비를 하는 것이 많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선진리성입니다. 선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