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칠원읍성2 읍성(邑城)



저번 칠원읍성 현장방문을 하고나서 인터넷에서 자료를 구하던중 발견한 것이 경남문화재연구원이었다. 문화재연구원에 전화를 해서자료를 얻을 수 없냐고 물어보니 선뜻자료를 내주었습니다. 그 자료를 가지고 이번 칠원읍성에 관하여 작성을 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전문가인분들이 만들어서 그런지 정확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또 함안군 문화원에서 얻은 칠원읍지를 기반으로 작성했으므로 더 정확성이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자료를 주신 경남문화재연구원과 함안군문화원에 감사를 드립니다.

아래 그림은 서울대규장각에 있는 조선후기지방지도 경상도편에 있는 칠원읍성지도입니다. 읍성 좌측에 보면 효자비가 있는데 효자비와 거리가 많이 나는것 같지만 실지는 얼마되지않습니다. 대략 100미터 내외일 것입니다. 우측에 보면 나오는 향교는 거리가 대략300미터 이상일 것입니다. 칠원읍지를 보면 읍성의 규모는 "돌로 축조하였으며 둘레가 1,595척이며 높이가 11척이다"라고 나와 있으며 동헌과 객사, 향사당, 군광청(군관들이 집무하는 곳), 장관청(장관이 집무하는 곳), 인이정(일반 아전들이 근무하는 곳)이 있다라고 기록 되어있습니다. 또 누각을 보면 택승정,진구루,망궐루,감은정,화수루가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관리구역으로는 현재 창원시에 포함된 북면 부곡리와 현재 마산시 구산면도 관리 구역이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 아래 사진은 경남문화재연구원에서 항공사진을 찍었던 곳으로 칠원읍성의 규모와 성곽의 구조를 알 수 있는 사진입니다. 현재 칠원초등학교와 칠원장을 기준으로 성곽이 구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색점으로 표현한곳이 현재 남아 있는 서쪽 성곽입니다.
칠원읍지에는 칠원현의 인구는 13,277명이고 남자가 6,689명이며 여자는 6,588명이다라고 적혀있으며 병력을 보면 기마병이 107명, 복마군(수송병)19명, 별대마병 15명, 속오군(일명 예비군) 253명, 화병(부장의 직속병사) 24명, 통제사의 직속군사 22명, 금위부의 정규군 33명, 번(차례를 면한 병사) 9명, 자보군(지원군) 9명, 자장보(물품보급) 36명, 관보(관청잡역) 384명, 포보(포병대의 잡역) 18명, 여정(예비장정) 30명, 제원보(잡역) 23명, 여사부사수 15명, 양여 3명, 탁견군 8명, 성정군(성을 유지 관리하는 병사) 4명, 물선군 3명, 수솔군 3명, 수방군(수군) 354명, 별아병(부장 관아에 있는 직속병) 12명, 야보군(의무병) 190명, 봉수대의 군사 100명, 병영의 기패 담당관리 1명, 진영의 토포군관 1명 이었다고 합니다.

▼ 서문지 부근을 찍은 사진입니다. 출처 : 경남문화재연구원
▼ 경남문화재연구원에서 칠원읍성 북문지부근을 발굴하는 현장입니다. 북문의 구조가 나와 있습니다. 출처 : 경남문화재연구원
▼ 공중에서 촬영한 것으로 우측이 칠원초등학교입니다. 북문지 동서쪽의 체성부근이 보입니다. 출처 : 경남문화재연구원
▼ 조사후 복토한뒤 의 모습입니다. 도로를 만들었습니다.
▼ 사진 우측을 보면 동그란 모양이 보일 것입니다. 이것은 칠원읍성 안에 있었던 우물이고요. 하얀색으로 된 부분이 건물지로 추정되는 지역입니다. 출처 : 경남문화재연구원
▼ 돈풍각의 모습으로 칠원장 입구에 있습니다. 이곳은 칭원읍성 서문 외각에 있었던 곳입니다.
▼ 돈풍각 옆에 있는 비석들입니다.현감 공적비로 보입니다.



핑백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