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1 읍성(邑城)



창원읍성을 찾아서 1편입니다. 창원읍성의 흔적은 지금 찾기가 쉽지만 않지만 언론에서도 성곽의 흔적을 발견했었다는 기사도 있고 창원시에서도 읍성성곽을 복원한다고 해서 직접찾아가 보았습니다.
아래 지도는 조선시대 창원에 관련된 지도입니다.
▼ 창원도호부 소속인 회원현(지금의 마산시)과 구산현(지금의 마산시 구산면)이 보이고 합포와 마산포가 보입니다.
▼ 아래사진은 창원읍성의 성곽을 추정해본 것입니다. 빨간색은 현재 동쪽성곽이 발견된 곳이도 노란색은 북문성곽 추정지입니다.
▼ 현재 창원읍성 서문이 있었던곳에 세워진 서문안내판입니다.
▼ 서문은 지금 현재 아파트가 들어서 있습니다. 예전에는 창원중학교와 창원고등학교가 있었던 곳입니다.
▼ 창원중학교 교가에 보면 "맑은물 성내로 흐르네 황정당 장한정기 굳세게받아"라는 노래말이 나옵니다. 서문이 있었던 곳에 세워졌다면 이런 노래말은 틀렸고 창원중학교자리가 성내라면 지금이 아파트 서쪽이 서문성곽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 옛날 창원읍성 객사가 있었던곳으로 지금은 창원초등학교이다.객사 앞에 있었던 외삼문은 한때 웅천향교로 갔다가 1943년 지금의 창원 불곡사로 옮겨가 지금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창원초등학교와 구.창원중학교 터 사이까지의 거리는 30미터 정도 됩니다.
▼ 우리나라 읍성에 보면 동헌이나 객사옆에 있는 저잣거리인 시장이 이곳에도 남아 있다.
▼ 창원읍성의 성곽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여 보았지만 생각하는 것 만큼 찾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성곽같은 느낌이 든 집을 보고 쉽게 찾았습니다.
▼ 처음에는 이곳이 성곽이 아닌가 생각 해보았지만 돌담으로 생각이 들더군요. 축성 방식이 성곽의 축성방식과 틀려서 그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 집 바로옆에 빌라가 있는데 이 빌라를 개발하면서 성곽이 발견이 되었다고 하던데 실지는 성곽은 예전 부터 있었지만 문화재에 관하여 알고있었던 분이 늦게 발견하였다고 봐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 빌라 주차장뒤에 보면 창원읍성의 성곽이 보입니다. 축성방식이 조선시대 읍성의 방식과 흡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그동안 가정집의 담으로 사용해온 창원읍성의 성곽입니다.
▼ 읍성의 성곽위에는 밭으로 개간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오른쪽에 있는 집은 현재 창원시에서 매입하여 성곽을 복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빌라를 기준으로 보이는 곳까지가 예전 창원읍성의 동문성곽입니다.
▼ 빌라와 성곽의담과는 불과 1미터도 되지 않습니다. 이것을 진작 발견하였다면 예전 모습으로 복원할 수 있었는데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 현재 있는 빌라 앞에 똑 같은 모양의 빌라가 2동 더 있습니다. 빌라를 기준으로 우측이 성내이고 빌라를 기준으로 성벽이 발견됩니다.
▼ 또 다른 빌라 주차장에서 만난 창원읍성 동문성곽입니다. 상당히 큰 돌들이 성곽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 개나리 나무사이로 성곽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여기도 마찬가지로 성곽이 가정집의 담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빌라 옆에 있는 가정집에 큰 돌이 박혀있는 것을 사진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빌라 앞에는 고추를 심어 놓은 곳이 있는데요. 흰색 가정집이 성곽이 지나가는 곳인데요. 그옆에 돌담으로 된 가정집에 성곽의 흔적이 보이더군요.
▼ 가까이 가보았습니다. 쓰레기 틈 사이로 성곽에 사용된 큰 돌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 가정집 앞에 있는 또 다른 가정집인데 집담으로 사용되고 있는 창원읍성 동문성곽입니다.
▼ 가정집담에서 직선으로 동문성곽이 이어져 있었겠지만 지금은 찾을 수 가 없습니다.
▼ 사진을 찍다가 만난 할머니가 증언해준 집입니다. 이 집 밑에 큰 성곽의 돌들이 있다고 합니다.
▼ 제 생각으로는 성곽의 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진 처럼 아무렇게 방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바로 보이는 공터가 창원시가 매입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추측으로는 이곳에 창원읍성 동문이 들어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바라보이는 빌라 좌축 담을 기준으로 성곽이 지나가는 곳입니다.
▼ 소방도로가 있는 곳까지 나왔습니다. 사진상의 좌축으로도 성곽이 있었겠지만 지금은 찾을 수 가 없고 멀리 아파트가 보이는 곳이 서문이 있었던 곳입니다.
▼ 미용실우측 담으로뿌터 직선으로 된곳이 창원읍성 동문성곽입니다.
사진이 많아서 1편과 2편으로 나누어 올립니다.




핑백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