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우장군생가 및 의병훈련지 임진왜란



▼ 곽재우 장군의 생가는 지도 사진을 참조하세요.
▼ 곽재우장군의 생가를 찾아가보았습니다. 위치는 경남 의령군 유곡면 세간리로서 마을 입구에 들어서면 곽재우장군이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현고수에 북을 매달아서 친 느티나무가 반겨줍니다. 북을 매달아서 쳤다고 하여 현고수라고 부르며 의병들을 모아서 훈련을 시킨것도 현고수라고 합니다. 크기는 가슴높이의 줄기둘레 7m, 높이 15m에 달하며 나이는 600년 정도되었다고 합니다. 경남문화재자료 97호입니다. 제가 찾아갔을때는 아래사진을 보는것과 같이 생축장반대 현수막이 붙어 있더군요. 조선의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인 곽재우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의병을 모으면서 자신의 사재를 털어서 의병들의 의식주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 망우당 곽재우장군의 유허비 내용은 노산 이은상선생님이 지으신 것입니다.
▼ 현고수를 알려주는 머릿돌이라고 해야하나?
▼ 마을 입구에서 주차를 하고 들어서면 가장 처음보는 집입니다. 기와집과 마을 뒷산때문에 마치 조선시대로 돌아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저는 정확한위치를 몰라서 보시는 사진 좌측으로 갔습니다. 하지만 다시 되돌아 와야 했습니다. 보시는 골목을 따라서 가면 바로 곽재우장군의 생가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이정표라도 있으면 찾기가 쉬울 것 같은데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저에게 곽재우장군생가에 관해서 위치를 물어보더군요.
▼ 곽재우장군 생가를 가다보면 자주 만나는 돌담이 정겹습니다.
▼ 곽재우장군의 생가 앞에 있는 은행나무입니다. 나이는 500년 정도로 된 것으로 기록 되어 있고 높이21m 가슴높이의 둘레가 10.3m된다고 하니 상당히 큽니다. 아이들하고 높이를 측정하면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아실 것 같네요.
▼ 곽재우장군 생가 대문입니다. 예전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고 조선시대 사대부의 전형적인 구조물을 본떠서 2005년에 복원한 것입니다.
▼ 곽재우장군이 생가 앞마당에서 본 모습. 곽재우장군의 본관은 현풍이고 자는 계수로 호가 망우당이먀 시호가 충익이다. 곽재우장군은 황해도 관찰사를 지낸 곽월공의 셋째 아들로 남명 조식선생의 외손서, 그러니까 남명의 외손녀의 남편입니다. 조식선생이 누구인가? 조선 중기 학자로서 철저한 절제로 일관하여 불의와 타협하지 않았으며, 당시의 사회현실과 정치적 모순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비판의 자세를 견지하였다. 단계적이고 실천적인 학문방법을 주장한 조선의 대표적인 선비이신 분이다.
▼ 곽재우장군은 1552년(명종7년) 8월 28일에 이곳에서 태어났으며 1585년(선조18년)에 별시과거에 급제하였으나 글의 내용이 문제가 되어 파방을 하여 학문에 전념하였다. 1592년 4월 14일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4월22일 장군을 비롯한 17장령들과 민중의병을 일으켜 기강진, 정암진, 현풍, 창녕, 영산, 진주까지 출병하여 혁혁한 공을 세웠다.
▼ 사랑채의 모습과 별당의 모습이 조금 보인다.
▼ 앞에 보이는 것이 대곡간채이고 뒤가 화장실이다.
▼ 안채의 모습
▼ 곽재우장군 생가 복원공사 현황판이다. 그런데 문이 잠겨져 있어서 들어가보지를 못했다. 아직 복원공사를 한지 얼마되지를 않아서 그런지 조금은 이상한 느낌을 받았다.
▼ 아래 그림은 현재 경남 의령군에서 사용하는 마스코트인데 곽재우장군인 홍의장군을 마스코트로 사용한다.
자신의 사재를 털어서 의병을 일으키고 나라를 구한 실천하는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인 곽재우장군 같은분들이 이시대에 많이 나와야하는데 돈이 있거나 힘이있는 사람들은 군대도 가지 않고 의무를 다하지 않고 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사회의 모범이 되어야 할 사람들은 곽재우 장군의 정신을 알고 장군처럼 행동하기를 바란다.




덧글

  • iposan 2008/04/03 14:21 #

    팬저님, 생가입구의 현고수와 마주한 옛기와집(촬영하신 4번째 사진)이 원래의 생가입니다.
    지적하신데로 입구의 팻말글들이 너무 부실하여 이곳을 찾는분들의 불편이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당국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더군요.
    사진과 글이 많은 정성과 사실적으로 기록하시어 참 보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팬저 2008/04/08 00:14 #

    감사합니다. 저도 오래된 고가이어서 처음엔 그집이 맞을 것 같았습니다만 아무런 표시가 없어서 아닌줄알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유진우 2008/06/10 12:30 # 삭제

    의령도 읍성이 있는 고장이지만 현재 의령읍성은 그 흔적이 극히 미미해서 참으로 안타깝다 해야겠네요
  • 팬저 2008/06/10 14:23 #

    의령읍성도 찾아가보려고 합니다. 아직 시간이 나지 않아서 가보지는 않았는데 한번 가려고 생각중입니다. ^^
  • 람세스 2008/12/22 16:34 # 삭제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읽다가 한 군데 오류가 있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남명 조식 선생에 관한 부분인데, 조남명은 곽망우당의 외조부가 아닙니다. 정확히는 곽망우당이 조남명의 외손서, 그러니까 남명의 외손녀의 남편입니다.
  • 팬저 2008/12/22 23:31 #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