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사등성지 읍성(邑城)



먼저 율곡이이함 진수를 보기위해 거제도를 가면서 잠시 들렀던 것이 사등성지와 고현성, 거제관아, 옥포성이다. 시간이 없는 가운데 4군데를 가고 대우조선해양을 가다보니 정확한 답사나 파악을 하지 못하고 대충 구경만하고 갔다는 점을 알아주시기 바라며 여기에 나오는 사등성지 또한 마찬가지이며 다음에 시간을 내어 다시 방문해야만 정확한 답사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PC용 프로그램으로 치자면 버전이 0.3정도 된다고 생각하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거제의 읍치는 조선시대때에는 4군데입니다. 이는 읍치가 3번을 옮겼다는 것입니다. 먼저 고려말을 지나 조선초 세종4년(1422년)에 거창,산청등지에 있는 경남서부지역의 이주갔던 거제출신 주민들이 거제도로 오면서 성곽을 쌓았는데 그것이 수월리성이다. 수월리성은 현재 거제도 신현읍 수월동지역으로 국사봉자락 중 양정저수지 근처입니다. 여기에 이주한 주민들은 처음에는 목책으로 성곽을 만들어 사용하다가 석성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사등성은 삼국시대부터 있었던 읍성이었다고 합니다. 사등성은 세종 7년(1425년)에 조정에 허가를 받고 세종8년(1426년)에 축성하기 시작하여 세종30년(1448년)에 완공하였다고 합니다. 물론 수월리성에 있었던 관아도 이곳인 사등성으로 옮기게 됩니다.

▼ 아래 그림지도는 1872년 지방지에 나온 거제부입니다. 거제는 계속해서 현으로 있다가 거제에 7진을 두면서 부로 승격을 한 것은 1489년이고 거제관련 그림지도 중에 사등성지와 고현읍성 그리고 최종적으로 거제 관아가 있었던 현재의 거제면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고현읍성이 있었던 수월리성에서 사등성지로 읍치를 옮기고 다시 고현읍성으로 읍치를 옮기고 다시 현재의 거제면으로 읍치를 옮기는 것입니다.
▼ 현재의 지도에 사등성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는 거제에 있는 산성과 읍성,진과 진성, 그리고 왜성의 위치를 표현한 것으로 몇가지가 빠져있습니다. 다음에 거제에 있는 읍성이나 진성을 소개할때 이야기를 하겠지만 지도를 보시면 중복되는 지명이 나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두개가 있는데 율포와 조라입니다. 조선시대때 수군들이 있었던 진성이나 진이 원래의 위치에서 다른곳으로 가면 원래있던 지명을 가져가는데 그것이 바로 율포와 조라입니다.(율포와 조라의 지명뿐 아니라 많은 지명들이 옮겨갑니다.)

율포의 경우 옥포와 장목사이에 있었는데 (거제 북측) 이것이 거제 남측으로 이전을 하면서 예전에 사용한 율포라는 지명을 가져갑니다. 또 조라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조라진이 있었던 곳이 현재지명으로는 구조라지역입니다. 이 조라진이 현재의 옥포로 옮기면서 조라지명 앞에 구(舊 예구)자를 붙혀서 구조라가 됩니다. 그런 예는 많이 있는데 거제도 가장 북쪽에 있는 영등포는 지금의 지명은 구영입니다. 조선시대때에는 영등포로 사용을 하다가 현재는 구영등포지역이라고해서 구영으로 사용중입니다. 舊 대신에 사용하는 이름이 바로 고(古 옛고)인데 바로 현재 거제시의 중심인 고현입니다. 고현은 옛날에 거제현이 있었던 곳이라고 해서 고현이라고 부르며 신현은 1963년 3공화국이 등장하면서 신현면이 설치되면서 불러지는 것이 신현이었습니다.
▼ 사등성지가 있는 곳의 행정구역으로 보면 거제시 사등면 사등리지역입니다. 마을 입구에서 본 사등마을 표지판을 보니 이곳이 읍성이 있었다는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지명중 성내마을 또는 성내리, 성외리 등이 많이 있는데 이는 곳에는 성곽이 있다고 봐야겠죠.
▼ 먼저 사등성의 규모를 알아보겠습니다. 문종때 기준으로는 사등성의 둘레는 1,916척(580미터)라고 하나 동국여지지,여지도서,대동지지에서는 사등성의 둘레를 2,511척 6촌(761미터)이나 2,510척(760.5미터)로 표시되고 있고 경상도읍지,영남읍지,경상도여지집성에는 둘레 1,809척(548미터)로 나타나고 있어 정확한 성곽의 규모를 알기는 어려우나 동아대학교 박물관에서 조사를 할때에는 현존하는 성곽은 높이 4.2미터 폭 기단부 5미터, 둘레 876미터라고 했고 거제시에서는 성곽의 둘레를 2,986척(986미터)으로 적어 놓았습니다. 어떤 것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성문은 동문을 제외한 3개의 성문을 가지고 있으며 옹성과 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성곽은 사각형의 형태이긴하나 직사각형은 아니고 둥근 사각형의 성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위 성곽지도에서 본 것처럼 전체 성곽을 둘러보지 못하고 동측성곽만 보고 왔습니다. 그래서 못내 아쉬움이 있습니다. 다음에 시간을 내어 전체 사등성을 보고 와서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등성안에는 옹성과 성곽등이 많이 있는데 보지 못하고 온 것이 마음에 걸립니다.
▼ 사등성은 평지성으로 높이5미터와 폭이 5미터였다고 합니다. 성문은 4대문이 다있었다고 하는데 위 사등성의 그림지도에는 3대문만 있고 동문이 없었는데 동문의 흔적을 알 수 있는 곳이 동문지 근처에 길이 있습니다. (1991년 동아대학교에서 거제의 성곽 조사를 할때에는 3대문이었다가 다시 조사를 하고나서 4대문으로 바꾼 것 같습니다.)
▼ 사등성에는 여장과 옹성 및 해자가 있었는데 해자의 폭은 20미터라고 하니 해자의 폭이 장난이 아니군요.
사등성은 평평한 모래사장 위에 기러기가 앉은 평사낙안(平沙落雁)의 풍수설에 거북이 모양의 성을 쌓았고 세걔의 성문도 거북이의 귀와 코에 위치한 곳에 두었고(거북이 모양의 읍성은 현재 경남 함안 칠원읍성이 있습니다. 이는 가야의 영향을 받아 거북모양으로 만드들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냇물은 성곽 주위로 흐르게 하였으며 천수정(泉水井)도 거북이 입에 굴정하였고 성내는 샘을 금하였다고 한다. 1974년에 경상남도 지방 문화재 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 사등성의 성곽을 보니 조선초기때 성곽을 쌓은 방식인 하단부에 대석(大石)을 놓고 위로 가면서 작은 돌들을 올려놓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사등성은 거제가 변한 12개 연방국중 독로국의 왕도이며 약 1300년전에 유서 깊은 고성이며 그후 조선시대초기까지 사용한 성곽입니다. 사등성은 757년 (신라 제35대 경덕와16년) 거제군으로 개칭하였을때 관아지였고, 고려때에는 기성현의 읍성으로 조선초기 읍성으로 사용된 곳입니다.
▼ 현재 남아있는 성곽의 높이는 대략 2~2.5미터 정도 남아있습니다.
▼ 사등성은 규모가 작고 식수가 부족하여 고현성으로 거제읍성을 옮기게 되는데 이때가 문종 1년(1451년)입니다. 사등성을 축성하기 시작한 것이 1426년이고 완공한 것이 1448년이니 읍치로서는 얼마 사용하지 않았던 읍성입니다. 완공기준으로 보아도 3년이고 축성하는 시기만 보아도 25년동안 읍성으로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 성곽에 사용된 돌들을 보니까 전형적인 조선초기의 성곽에 사용한 돌들로 보이고 현재 남아있는 성곽뒷편에 민가들이 들어서 있으며 가정집의 담으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 성곽의 돌들은 삼가, 산읍, 상 자의 글들이 적혀있다고 합니다.(그런데 나는 보지 못했을까? ㅠㅠ)
▼ 사등성은 통영에서 거제시청을 가기전에 만날 수 있는데 거제대교를 지나 10분정도 차로 가면 만날 수 있는 성이다. 바닷가와 인접하고 있다보니 읍성이지만 진성과 같은 느낌과 크기덕분에 읍성이라기 보다는 진성으로 생각하기 쉬우나 조선초기때 거제읍성으로서의 기능을 충실히 한 읍성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번편에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대략적인 사등성 답사가 되어서 다음에 꼭 시간을 내어서 버전을 0.3에서 1로 맞추어 보려고 합니다.

▼ 아래 사진들은 인터넷에서 검색한 사등성의 사진들입니다. 일단 버전 1.0을 만들기 전까지는 올려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는 http://blog.naver.com/rcboat 님의 블로그입니다.

생각보다 긴 성곽이 이어져 있습니다.
옹성안에 벼를 심는 모습은 여기가 처음인 곳 같군요. 헉! 놀라워라!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사등성_02(남문지를 중심으로) 2010-10-18 11:45:13 #

    ... 성을 탐방하여 글을 올립니다. 사등성의 경우 조선초기 거제의 읍성으로서의 기능을 하였다가 현재의 고현에 있는 고현성으로 이전을 한다라고 전편에 이야기하였습니다. 사등성 1편 보기▼ 이번에 직접 찾아가보니 고현성보다 더 잘 남아있고 원형이 많이 보존되어져 있더군요. 필자가 직접 찍은 사진도 있지만 이번에는 2009년 7월 경상문화재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