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상륙함(LST-2) 해군



차기상륙함이 방사청에 의해 구매계획안을 발표를 했다. (주)한진중공업이 우선협상자로 선정이 되었는데 2년간 기본설계를 한다고 합니다. 차기 상륙함은 기본톤수가 4,300톤으로 웰독에 LCAC를 탑재를 할 수 없다고 하여 논란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제시한 사진이 아래 그림에 나오는 러시아의 차기 상륙함인데 이 상륙함은 project 1171.1 인데 제원을 보면 만재톤수 5,000톤 전장120m 전폭16.5m 홀수3.6m입니다. 추진기관은 10D49 디젤엔진2개로 1개의 엔진에 5,000마력을 낸다고 합니다. 최대속도는 18노트입니다. 항속거리는 순항속도 기준으로 3,500마일 입니다. 무장은 Ak-176 76미리 함포1문과 Ak-630 30미리 CIWS 6문입니다. 탑재헬기는 Ka-29이고 화물은 1,360톤을 실을 수 있으며 전차36대 무장병력은 300명이라고 합니다.
▼ 측면도와 TOP View로 project 1171.1 상륙함에 관해서 알 수가 있습니다. 톤수로 봐서는 LST-2가 조금 큽니다.
▼ 2007년 LST-2사업을 하면서 제시한 차기상륙함 CG입니다. 초기에 6,500톤에서 4,500톤으로 감축하였다고 했는데 해군에서는 이를 부정하였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예산이 4척 도합 5,000억원이라 그럴 것 같습니다. LST-2 에는 76미리 함포1문과 RAM 대공미사일 1문이 탑재가 됩니다. 그리고 LCM 3척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 선형은 Enforcer급과 형식과 비슷합니다. 물론 크기가 작죠. 또 위에서 제시한 러시아의 project 1171.1 과 같이 함수가 열리는 방식을 채용 할 것 같습니다. Enforcer급은 길이 140m, 폭 26m, 배수량 11270톤입니다. 함수가 열리는 방식이지만 기존의 LST와 같은 방식이지만 CG에 나온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전개될 것 같습니다. 아직 상세설계가 들어가지 않아서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합니다. 다만 추측이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 사진출처 비밀의 최대심도님

그리고 LCM은 최대속도가 20노트 되는것으로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LST-2차업이 문제없이 진행된다면 LPD사업과 제2의 독도함을 발주하리라 생각합니다. 한국해군은 퇴역한 운봉급 등을 대처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방법이라는 것은 잘알고 있지만 미래를 생각해서 웰독이 있었으면 했는데 안되어서 조금은 안타깝습니다. 물론 문제는 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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