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링스(Super Lynx) 해군



사천항공우주엑스포에서 본 슈퍼링스입니다. 도서 및 함상에서 운영하기 위해 대잠 및 대수상 전투용 헬기가 슈퍼링스인데 슈퍼링스는 Super Lynx Mk99인데 슈퍼링스 100의 한국해군용 모델입니다. 현재 90년에 도입한12대와 1997년 도입한 13대 도합24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이중 1대는 손실)
▼ 90년 도입한 MK99와 97년에 도입한 Mk99A모델이 있는데 MK99모델을 Mk99A모델로 개량하여 현재는 MK99U로 통칭되고 있습니다.
▼ 슈퍼링스 기수에 둥근 원통처럼 생긴 것이 있는데 이것이 SU-01K이다. SU-01K는 열영상장비를 달고 있으며 구축함급의 대형 목표물은 25Km정도에서 탐지가 되며 소형함은 15~20km거리에서 탐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2008년 국제관함식때 시스쿠아(Sea Skua) 공대함미사일을 발사하여 목표물에 정확히 맞추었는데요. 슈퍼링스에서는 4발의 시스쿠아 미사일을 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시스쿠아 공대함미사일의 사정거리는 15km입니다. 시스쿠아는 반자동 유도방식을 채용하고 있는데 목표를 지시하고 항법고도만 정해주면 알아서 맞춘다고 합니다. 슈퍼링스는 시스쿠아 공대함 미사일뿐만 아니라 어뢰를 운영할 수 있는데 MK744 또는 청상어 어뢰 2발 및 4발의 폭뢰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밀리터리리뷰에 따르면 국방과학연구소는 미 해군연구소와 동시에 세계최초의 대고속정 자동유도무기 체계인 차기유도로켓시스템(LOGIR)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70mm HYDRA 미사일인데요. LOGIR는 적외선 영상유도방식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LOGIR를 슈퍼링스에 운용되지 않을까 추측을 하더군요.
▼ 현재 한국해군에서 운용되는 유일한 종류의 대잠헬기가 슈퍼링스인데 앞으로 슈퍼링스헬기가 아닌 다른 대잠헬기들도 도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늘어나는 수상함에 운용을 하려면 헬기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 밀리터리 리뷰의 기사에는 슈퍼링스에 ES장비와 데이터 링크를 장착할 계획이라고 하더군요. ES(전자전)장비로 기수와 동체후면에 각 2개씩 단다고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링크는 VHF대역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 SU-01K 열영상장비와 함께 하단에 있는 것이 시스프레이(Sea-spray) MK3 대수상레이더이다. 레이더는 360도 전체를 감시할 수 있으며 고도 300m에서 70~80km 범위의 탐지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대잠시스템을 운용하는 무장사석의 모습으로 안쪽에 보이는 장비가 AN/AQS-18V 디핑소나의 모습이다.
▼ 무장사가 조작하는 패널로 디핑소나를 통해 잠수함을 찾아 낼수 있는 소나시스템입니다. 어떻게 운용되는지는 모릅니다. ㅠㅠ
▼ 테일로터 블레이드는 4개의 작은 날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수직미익은 함상에서 운영하기위해 접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슈퍼링스를 둘러 보았지만 육군에서 운용되는 헬기에는 플레어나 채프가 있는데 슈퍼링스에는 보이지가 않더군요. 원래 없는 것인지 제가 발견을 못했는 것인지 알 수 가없네요.
▼ 또 레이저 경고장치 등이 보이지 않던데 제가 잘못 보았나요.
▼ FFX에 헬기탑재가 가능함으로 슈퍼링스의 운용이 가능하다. FFX가 초기에 밝힌 24대 체제로 간다면 슈퍼링스 24대가 딱 맞다. 그렇게 되면 광개토급과 이순신급, 세종대왕급에 운용될 헬기가 필요할 것이다. 해군에서는 슈퍼링스에 만족을 하겠지만 더 성능이 뛰어난 대잠헬기를 원할 것이다. SH-60 sea hawk, NH-90, Eh-101 등이 물방에 오를 수 있으나 가격등을 고려한다면 한국해군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는 SH-60일 것으로 보입니다.
▼ 엔진배연기부분으로 슈퍼링스는 최대속도 277km/h, 항속거리 593km, 상승한도 3,660m, 공중정지한계 2,580m입니다.
▼ 슈퍼링스 아래 부분에 AN/AQS-18V 디핑소나를 운영할때 긴 와이어가 내려오는데 길이는 325m이고 최대 457m까지 수심에서 잠수함을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디핑소나를 운영할때 사용하는 것으로 도르래형 장비가 AN/AQS-18V 디핑소나라고 합니다.
▼ 이 부분은 뭘하는 것일까요? 고도계인지 아니면 자동차에 사용되는 엔진오일처럼 엔진계통의 오일점검할때 사용하는 것일까요?
▼ 슈퍼링스는 1,120마력의 쌍발엔진을 달고 있습니다.
▼ 메인로터 블레이드 즉 주익도 함상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접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 이 부분에 시스쿠아대함미사일을 운용합니다.
▼ 2008년 국제관함식때 시스쿠아 미사일을 발사하는 슈퍼링스헬기(사진출처 자주국방네트워크 한현철님)
▼ 뒤에서 본 슈퍼링스로 사람들을 기준으로 보면 작은 헬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 주익에 보면 접을 수 있는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