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돌출부 전투(박진지구 전투7) 6.25전쟁



낙동강 돌출부전투 현장을 취재하면서 카메라가 고장이 나서 이번편은 사진 상태가 좋지못합니다. 그점 이해하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 이번에 찾아갈 지역은 유어면 부곡리 지역과 남지읍 영아지 지역입니다. 지도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24사단 21연대 L중대가 있었던 산입니다. L중대의 활약으로 인민군은 부곡리로 도하를 하지 않습니다.
▲ 이곳이 창녕군 유어면입니다. 부곡리가 정확하게 몰라서 여기에서 사시는분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 위 사진에 있는 농협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길을 따라가면 영산방면으로 갑니다.
▲ 이제 길을 따라 적포교방향으로 갑니다.
▲ 보이는 산이 미24사단 21연대 K중대가 위치하였던 곳입니다.
▲ 보이는 산이 미24사단 21연대 K중대가 위치하였던 곳입니다. 그나마 이 산이 높은 편이라서 적의 동태를 살피기에 좋을 것 같군요.
▲ 이렇게 넓은 곳으로 인민군들이 도하를 하지만 철조망과 중화기로 무장한 미군24사단 21연대 L중대에 의해 인민군4사단 18연대 1대대가 도강을 하였지만 실패를 하게됩니다.

▲ 미24사단 21연대 K중대 지역에서 바라본 낙동강의 모습
▲ 인민군이 있었던 곳으로 산의 지형이 미군이 있었던 지형보다 더 높습니다.
▲ 미24사단 21연대 K중대가 있었던 곳
▲ 낙동강 너머 의령군 창덕면 대부리모습.
▲ 적포교의 모습으로 합천군과 창녕군을 이어주는 다리입니다.
▲ 적포교 넘어 합천군지역을 확대한 모습
▲ 적포교를 바라본 모습입니다. 사진을 찍었던 곳의 관할은 미24사단 21연대 M중대입니다.

▲ 지금은 낙동강변 경지 정리를 하여 이렇게 변하였는데 6.25때는 이러한 모습이 아니겠죠.
▲ 보이는 산이 미24사단 21연대 M중대가 있었던 곳으로 추정되는 산입니다.
▲ 제가 찾아갔던 2006년 5월말에 한참 양파를 수확하고 있었습니다.
▲ 미24사단 21연대 M중대가 있었던 곳으로 추정되는 산을 뒤에서 본 모습.
▲ 미24사단 21연대 M중대가 있었던 곳 뒤로 보이는 마을 모습.
▲ 미24사단 21연대 M중대가 있었던 곳으로 추정되는 산을 뒤에서 본 모습 과 낙동강 제방모습.
▲ 이곳은 박진지구에서 고곡리를 가다가 폐교된 반포초교를 지나서 찍었던 사진입니다.

▲ 미24사단 34연대 K중대가 있었던 곳에서 낙동강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 영아지마을 앞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낙동강 강폭을 비교하기 좋은 사진입니다.
▲ 조금 확대해 본 모습입니다. 강폭이 있어서 그런지 도하가 생각보다 쉽지 않을 것 같네요.
▲ 영하지에서 인민군4사단 본부가 있었던 곳을 바라본 모습. 전체적인 산의 형세가 미군이 있었던 곳보다도 높게 되어있습니다.
▲ 영하지를 앞에둔 제방모습과 영하지모습.
▲ 미24사단 34연대 1대대 K중대는 나중에 고립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 영하지에서 미24사단 34연대 1대대 K중대가 있었던 곳을 갈 수 없는 길입니다. 길이 끈어져 있어서 더이상 가보지를 못했습니다.
▲ 강너머가 의령군 지정면 지역입니다.
▲ 보이는 산은 1950년 8월 18일 회복합니다.
▲ 영아지마을 의 모습과 뒷산.
▲ 박진지구기념관에는 이곳산도 미군들이 있었다고 하던데 육군대학 자료에는 없더군요.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