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돌출부전투(박진지구 전투1) 6.25전쟁



저번에도 말씀 드렸지만 사진촬영날짜가 각 틀리다보니까 보시기에 따라서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기가 고장이 나서 화질상태도 않좋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자 그럼 박진지구 전투에 관하여 알아보기전에 먼저 지도상에 있는 박진지구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진지구는 행정구역으로는 경상남도 창녕군 남지읍 월하리에속합니다. 이래 가지고는 잘모르겠죠. 지도를 보겠습니다. 지도는 네이버 지도를 참고를 했습니다.
▲ 창령은 북쪽으로는 대구와 우측으로는 밀양 남으로는 마산이 위치하고 좌측으로는 의령이 있습니다. 그럼 박진전투는 어디에 있을까요?
▲ 화면좌측에 하늘색으로 칠한부분이 박진지구입니다. 낙동강을 경계로 의령군과 함안군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여성의 가슴과 같이 낙동강이 흐르고 또한 의령군지역은 산이 조금 높은 곳 입니다. 6.25 그때 당시의 방어선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출처 육군대학
자! 그럼 박진지구를 향하여 출발 하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승용차로 오실려면 구마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남지IC까지 오시고요.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비슷할 것 같네요.
▼ 남지IC를 통과하시어서 좌측으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칠서 남지방면이 보이죠?
▼ 그 상태에서 조금 오시면 남지읍입니다. 사진과 같이 박진전쟁기념관 이정표가 보일것입니다. 의령방향으로 쭉 가시면 됩니다.
▼ 만약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위 사진에보면 남지방향으로 조금 걸어오시면 원마트가 보일 것입니다.
▼ 바로 맞은편에 보시면 남지대경아파트가 보입니다.

▼ 바로 옆에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버스를 타시면 되는데 벽지노선이라 가는 차가 많이 없습니다. 남지에서 출발하는 시간은 08시50분, 12시, 오후4시20분, 오후7시에 있고요. 박진에서 남지로 오는 시간은 07시20분, 09시10분, 오후12시30분 오후5시10분에 있습니다.

▼ 이렇게 출발을 하면 친절하게 박진전쟁기념관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정표되로 따라 가면 됩니다. 남지읍에서 대략15Km정도 됩니다.

▼ 고곡주유소를 지나면 이번 박진전투의 현장이 시작됩니다.

▼ 그러다가 고곡리를 지나게 됩니다. 고곡리를 두고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인데요. 이건 다음에 설명할께요.
▼ 보이는 방향으로 가면 박진전쟁기념관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이제 박진전쟁기념관을 다 온 것 같습니다.
▼ 좌측으로는 박진전쟁기념관으로 가고 우측으로는 박진지구전적비가 있는곳 입니다.
▼ 전적비로 올라가는 길이 아주 가파르고 좁은길입니다.
▼ 이제 다왔네요.
▼ 묵례를 한번하고 가까이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전적비가 있는 곳에서 의령군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입니다. 인민군 4사단이 있었던 곳이죠.
▼ 전적비가 있는 곳을 밑에서 바라본 모습입니다.
▼ 이제 박진전쟁기념관으로 내려가보겠습니다.
▼ 저기 멀리 보이죠. 가까이 가볼까요.
▼ 주차장을 지나서 정문으로 가보겠습니다.
▼ 기념탑이 보이네요.
▼ 들어가는 방향에서 우측을 보면 박진전쟁기념관 현판이 보입니다.
▼ 다시 좌측을 보니 조형물이 보이네요.



▼ 조형물 바로 옆에는 M47탱크등이 보입니다.



▼ 여기를 지나서 입장권을 사고 이제 전쟁기념관으로 들어갑니다.
어른600원 어린이300원입니다.
▼ 들어가기전에 자판기에서 음료수수를 한잔먹고 태극기를 바라봅니다. 오늘 따라 다른 의미로 다가오네요.

▼ 전쟁기념관에서 의령방면으로 바로본 모습입니다.
▼ 5월말이라 그런지 농사때문에 농부들이 바쁘군요
이제 전쟁기념관으로 들어갑니다.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