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상남훈련장을 찾아서 해병대



해병대 상남훈련장을 찾아서
이 사진이 옛날 해병대 상남훈련대 사진입니다. 우리집과 차로 5분거리에 있어서 한번 찾아가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상남동은 맞는데 이상하군요 여기는 상업지라서 그런가? 아무튼 이곳은 아닌것 같습니다.
일단 창원시청 로타리를 지나갑니다.
창원시청 뒷길로 조금 올라오면 삼거리가 나옵니다. 왼쪽은 경남자유총연맹건물이고 오른쪽은 성산아트홀입니다.
일단 자유총연맹건물로 차를 세웁니다.
야외에는 이것 저것을 전시해놓았습니다. M113장갑차와


이곳을 지나 걸어서 나가면 용지호수가 나옵니다.

이길을 따라 반대편쪽으로 쭉 걸어가면 용호동 상업지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나즈막한 언덕을 보면
자전거타는 아저씨가 보이네요
계속 올라가보죠. 이제 보이시죠
앞으로 더 가볼까요?
더 가까이 가보겠습니다.
확대를 해보죠
옆모습입니다.

상남훈련대 탑에서 바라본 용지호수입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영광의 문"을 통과하는 해병을 묘사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LVT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사진은 뒷면입니다.

1957. 1. 23 해병 교육단의 상남야외훈련대를 창설하여, 강하고 힘있는 최고의 군인을 양성하는 실전적 야외 교육훈련을 실시하였다.
1964. 1. 1 ‘해병 상남보병훈련대’로 개칭한 뒤 1969. 9. 1 해병 교육기지사령부 상남 훈련연대로 증ㆍ개편되었으며,
1973. 9. 1 국방부 훈령 제 157호에 의거, 해병 상남훈련연대가 해체되면서 해군 교육단에 인계되었고,
1977. 1. 1 까지 20년간 20여만명의 해병대 장병을 양성하였다라고 합니다. 이제 뒤로 빠져 나가봅니다.
상남지역(현 창원시)의 산야는 해병대 전술교육장으로 34만평의 부지에 상남훈련연대 본부(현 용호동 롯데아파트),
각개전투 훈련장을 가기 위해 잠시 걸어봅니다. 이곳을 지나면
각개 전투 및 침투 사격장, 수류탄 교장(현 일동아파트)이 나옵니다. 웅남초등학교와
일동아파트가 각개 전투 및 침투 사격장, 수류탄 교장이라고 합니다.
다시 조금더 걸어가면

중ㆍ소대 전술훈련장(구. 반송 아파트 지금은 공사중)이 보입니다.
각종 직사/곡사화기 사격장(현 도민 사격장- 여기는 아직 못갔습니다.), 벽암지교육대, 공수 교육대 등 20여개의 야외 교육훈련장이 산재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77년 1월1일 까지 사용을 했다고 합니다. 30년이 아직 안되었지만 흔적을 찾을 수가 없네요.
파워꼬레아에 올린글입니다.



덧글

  • 예비역해병 2006/10/26 11:55 # 삭제

    77년 1월까지는 분명히 아닙니다.제가77년 2월입대하여 8주간 훈련시 2주는 상남 및 벽암지 유격장(창원 마산 경계지역,아마 위에수원지가 있었던것으로 기억됨)에서 훈련 받앗으며, 눈물고개를 넘어행군해서 가보니 창원지역에 개발한다고 구획정리를 하고있었고 들판에 금성사 공장이 하나있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