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진동리 전투 6.25전쟁



마산 서남방의 관문 지대를 형성하는 이른바 3진(진동,진전,진북)지구 가운데 마산으로 통하는 교통의 요충지인 진동리지구에 위기가 고조된 시기는 낙동강 공방전이 바야흐로 가열되기 시작한 1950년 8월상순경 이었다.
이 지역으로 침공했던 적은 마산을 공략하기 위해 호남지구를 석권한 다음 진주와 사천 및 고성지구로 기동한 방호산 소장이 지휘하는 북괴군 6사단 이었으며, 이 지역에 투입된 아군 부대는 "킨" 소장이 지휘하는 미 육군 제25사단과 긴급 배속된 미 제24사단의 1개 연대와 미 해병 제5연대(1여단), 그리고 서부지구 전투사령부에 배속된 한국해병대의 김성은 부대와 육군의 민기석 부대 및 최천 경무관이 지휘하는 경찰부대 등 이었다.

진동리지구에 투입 된 미 제25사단과 그 배속부대들은 8월 7일부터 진주를 탈환하기 위해, 거듭된 패주를 멈추고 개전 이래 최초의 반격작전을 개시했다. 마산지구가 적에게 넘어가 부산이 포위되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감행했던 그 반격 작전 기간중 8월 1일 새벽고사리 지구에서 북괴군 6사단을 공격하여 거둔 혁혁한 전공이 바로 진동리전투 이다.
이 전투는 무기력하게 패주를 거듭하여, 국민들의 전쟁수행의지를 꺽이게했던 두달간의 패전에서 벗어나, 국군 최초로 침략해온 적과 맞서 승리한 의미있는 전투이다. 해병대의 승전소식을 부산에서 접한 국민들은 "승리" 에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이때부터 "학도병등, 이른바 "전통적인 의미의 "의병" 지원이 줄을 잇게된다.

8월 6일 부로 국군최초의 전장병 1계급 특진의 영예를 누린 김성은부대 장병들은 야반과 수리봉 (557) 서북산(739) 등 진동리 서북방에 있는 중요한 고지를 사력을 다해 공격 점령했고, 8월 12일 에는 중암리(-함안군 군북면)로 기동하여 패퇴한 적이 집결해 있는 오봉산과 필봉을 북에서 남으로 공격하여 목표를 점령하는 등 부여된 공격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 함으로써 해병대의 감투정신을 빛내었다. 여기까지가 진동리전투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전투도를 보면
▼ 제가 네이버 지도를 보고 정리한 지도입니다. 지역별로 분류를 하였는데요
▼ A지역은 지금의 진동면소재지이고요 전형적인 면지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곳 진동,진전,진북면을 3개를 부를때에는 삼진이라고 합니다.
▼ B지역은 진동 앞 바다입니다.
▼이제 C지역으로 가보겠습니다. 국군의 반격이 있었던곳이죠 C지역으로 가는 이정표 입니다.
▼ C지역에서 진동면사무소로 바라본 지역입니다. 바라보이는 산너머가 동전고개입니다. 이곳에서 인민군의 진출이 있었지만 국군이 막아내고 사진이 보이는곳으로 진출합니다.
▼ C지역에서 D지역으로 바라본 곳이고요 바라보이는 산이 평지산입니다.
▼이제 해병대 전적비가 있는곳으로 차를 몰아서 가보겠습니다. H지역이 되겠습니다. 통영에서 마산가는 방향의 모습입니다.
▼ 그리고 마산에서 통영으로 가는 방향의 모습입니다. 전적비가 있는곳은 마산시청에서 17Km지점이고 진동면에서 2Km정도 됩니다.

▼ 해병대 진동지구 기념탑이 보이네요.
▼ 더 가까이 가보겟습니다.
▼ 확대해서 보도록 하죠.
▼ 주위를 둘러보면 이런 비석이나 표지판이 많이 있습니다.
▼ 묵례를 하고 다시 길을 나섭니다.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서북산 방향으로 차를 몰아봅니다.
▼ 생각보다 많이들어 갑니다. 차로 5분 정도 가면 서북산과 수리봉이 보입니다. 앞에 보이는 산은 이름을 모릅니다. ㅠㅠ
▼ G지역에서 해병대 전적비가 보이는 방향입니다. 경사가 서서히 내려가는 것이 보이시는지 모르겠네요.
▼ 조그마한 길을 따라서 가보니 서북산이 보입니다. 가장뒤에 있는 산이 서북산입니다.
▼ 조금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 마을이 보이고 서북산이 더 자세히 보입니다.
▼ 등산을 해서 가보고 싶었으나 허약한 체질이라 올라갈 생각은 엄두도 못내고 차를 다시 진주방면으로 몰아봅니다. 전적비를 바로 지나가면 보이는 곳입니다.
진주와 통영으로 나누어지는 삼거리입니다. 우회전하면 진주방향 국도가 나옵니다. 인민군6사단 병력들의 주 진출로 였습니다.
 
▼ 서북산너머 인민군들의 집합장소(?)였다고 해야 하나요? L지역으로 앞에보이는 산이 서북산이지만 인민군쪽에서 바라본 곳입니다.
▼ M지역으로 함안군 여항산방향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진동리전투 현장취재를 마칩니다. 바로 위사진에서 가장뒤에 있는 산에서는 아직도 땅을 파면 유골이 나올정도로 치열한 전투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상이 있거나 오류가 있는 부분들을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워꼬레아에서 올린글입니다.




덧글

  • physeo 2010/02/09 20:58 # 삭제

    참으로 수고 많이 하셨고 감사합니다.님과 같은 분이 있어 조국수호에 신명을 바친 분들의 위업이 빛나고 전해지며 애국심을 일깨울 것입니다.
  • 팬저 2010/02/10 09:13 #

    감사합니다. ^^ 진동리 전투는 다시 한번 정리하여 올리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