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운포 차륜형 장갑차 대만군



대만의 운포 차륜형 장갑차입니다. 사진의 출처는 유용원의 군사세계에서 활동하시는 한국황금전사님이 올리신 사진입니다.
대만의 차륜형 장갑차는 기존 M113등을 대체하기 위한 장갑차로 한국의 차륜형장갑차는 아직 선정을 하지 않았는데 발빠르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대만도 국토의 상당부분이 산악지형이지만 차륜형을 선택하였습니다. 차륜형에 관해서 여러가지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후방부대인 경우 차륜형의 신속성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밀리 매니아들은 차륜형장갑차의 방어에 관해서 물어보면서 꼭 이야기하는 것이 RPG7에 방어가 되냐라고 하지만 저런 차륜형은 신속하게 치고 빠지는 장비라고 생각합니다.
CM-32/8X8로 8륜을 채택하였네요.
雲豹 장갑차는 8X8 차륜형 장갑차로서, CM-31에서 발전된 장갑차입니다. 기본적으로 CM-31의 6X6 차대를, 8X8 차대로 만들고, 무장과 포탑을 증설하였습니다. 이 장갑차는 대만 육군 兵工整備 발전센터의 주도하에, 聯勤, 中科院, 工硏院 등의 개발기관이 공동 개발 형식을 취하여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이 가운데, 차체 설계를 비롯하여, 차량시스템 조정, 기관포 포탑 인터페이스 조정, 시제차 제작은 兵整센타가 맡았고, 포탑과 소화시스템은 聯勤이 맡고, 방호강판과 외장장갑은 中科院에서, 工硏院에서는 동력전달체계와 타이어와 연계된 부분의 총체적인 개발을 맡았다고 합니다.

이 장갑차는 미국 Delco Defence Systems의 LAV-25 포탑을 무장시스템으로 선정하였고, 포탑에는 25mm 기관포1문과 셋팅된 사격통제/조준장비가 장비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 7.62mm 기관총1정이 탑재되며, 이 시스템의 무장과 관련하여 90mm 포 장착형, 대공미슬 장착형, 대전차 미슬 장착형 등의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개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장갑차는 방호력과 관련해서 일련의 부정적인 이야기가 있고, 중량증가를 초래하였다고 합니다. 이 밖에 회전반경을 놓고도 약간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 장갑차는 길이가 대략7m, 중량이 21톤, 도로기동 최고속도가 100km/h, 정면방호 능력이 12.7mm 방탄 등이며, 탑승인원은 승조원3명(차장/조종수/포수)+6~7명(완전군장 사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유용원의 군사세계 한국황금전사님)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