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읍성3 읍성(邑城)



▼ 고창읍성 3번째로 남측성곽에서 서측성곽으로 가는 길에 만난 체성으로 이곳 채성에는 민석이 보이더군요.
▼ 그리고 체성에 있는 회각로에는 시멘트는 아니고 황토도 아닌 것이 깔려져 있었는데 무엇인지 궁금하더군요.
▼ 고창읍성안에 있는 소나무들로 상당히 많이 자라고 있더군요.
▼ 회각로에 있는 부분으로 보시다시피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밟은 흔적들이 보입니다.
▼ 문화재보수공사를 하는 바람에 남측성곽에서 서측성곽의 답사는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 되돌아와서 다시 바라본 남측성곽입니다.
▼ 성황사로 1991년 발굴조사하여 확인된 내용을 가지고 복원한 것입니다. 성황사는 고을의 평화와 풍년을 지켜주는 수호신으로 섬겨왔으며, 매년 음력 9월 9일 모양성제날에 이곳으로 제사를 지낸다.
▼ 성황사에서 동헌방향으로 내려가는 길인데 나무가 너무 많아서 빛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다.

▼ 고창읍성의 동헌인 평근당입니다. 예전에는 현감과 함께 이방등이 있는 모형이 있었으나 제가 갔을때에는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 고창읍성의 내아로 내아는 지금으로 치면 관사와 비슷한 개념인데 고창읍성의 내아는 동헌과 바로 연결이 되더군요. 물론 다른 동헌도 마찬가지 이지만 내아와 동헌사이에 담이 있고 문이 있는데 고창읍성에는 없었습니다.
▼ 평근당인 고창읍성 동헌은 분류를 하자면 외동헌이고 내아는 내동헌이 되는데 그냥 동헌과 내아로 부르고 있습니다. 동헌은 1988년에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 조선시대 행정단위에서 중앙에서 파견된 수령이 정무를 보던 청사가 동헌이다. 진성등에 파견되는 절제사 등은 가족과 함께 가지를 못했는데 동헌에 사는 수령들은 가족들과 함께 살았다.
▼ 고창동헌 뒤에 있는 굴뚝으로 예전의 굴뚝들이 지금의 굴뚝보다 보기가 좋습니다.
▼ 제가 생각할 때 동헌과 내아사이에 담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곳을 향하여 사진을 찍어본 것입니다. 내아뒤에 있는 축대를 기준으로 담이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내아에 있는 곳으로 고창현감과 함께 내빈들이 술상에 시를 한 수 읇고 있다.
▼ 내아는 큰 소나무와 함께 멋들여지게 보입니다.

▼ 단청을 그려지지 않아서 그런지 복원한 것 보다 더 오래되어 보입니다.
▼ 장청으로 지방의 군이나 현을 지키는 속오군의 우두머리인 현감이나 병방과 군교들이 군무를 보는 장소이다. 지금으로 말하면 예비군동대 개념이 아닌가 한다. 다만 속오군은 예비군과는 거리가 멀지만 예전의 방위개념과 같지 않을까 한다.
▼ 장청의 앞 모습으로 마치 군내무반과 같은 구조로 된 느낌을 받습니다.
▼ 장청의 전체적인 모습으로 제가 방문했을때에는 장청내부가 개방이 되지 않아서 내부촬영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1991년에 조사하였으며 2000년에 복원하였습니다.
▼ 장청의 내부의 모습으로 사진의 저작권은 엔사이버 것입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되면 자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군교들의 모습과 병방의 모습이 보입니다. 또 서해안 지도가 놓여져 있습니다.
▼ 풍화루 옆에 있는 배수도
▼ 풍화루누각으로 1988년 발굴조사하여 1989년에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 풍화루옆에는 연못이 있는데 연못의 복원은 1989년에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 풍화루 뒤에서 찍은 사진으로 연못과 함께 풍류를 즐기기 좋은 장소같아 보입니다.
▼ 작청으로 질청이라고도 하는데 이방과 아전들이 소관업무를 처리하던 청사입니다.
▼ 작청을 복원한 것은 1991년으로 그 이전에는 고창여자중학교가 있었다고 합니다. 고창여중은 1986년에 읍성밖으로 이전하였다고 합니다.
▼ 이곳에 가까이 가면 작청에 관련된 내용을 들려줍니다. 물론 기계음이지만
▼ 이방과 함께 호방, 예방, 병방, 형방, 공방들이 보이는데 이들은 수령과 달리 지방 아전들은 바뀌지가 않아서 실질적인 힘은 이들에게 있었다고 봐야 합니다.
▼ 아전이란 지방관아에서 근무하는 사람들로 무보수로 근무합니다. 이,호,예,병,형,공, 6전 체제이며 우리가 TV 사극에서 보면 이방 또는 형방하는 사람들이 아전입니다. 그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아전이라 불리지만 이 육방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조선후기 세도정치시대에 많은 농간을 부립니다. 아전의 농간 중 대표적인 것이 삼정의 문란입니다. 전정, 군정, 환곡의 문란을 가리키는 이 삼정의 문란은 아전들이 백성들에게 무리한 세금을 거두는 것에 기인합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