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읍성지_02 읍성(邑城)



이제 동측성곽의 흔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측성곽 또한 남측성곽과 같이 가정집의 담으로 사용되고 있었으며 함안면사무소까지 연결되어있었습니다. 1편에 동측성곽의 일부와 2편에 나올 동측 성곽을 이어서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1편에 나온 성곽을 기준으로 북측으로 올라가면서 만난 가정집의 담입니다.
▼ 가정집에 들어갈 수가 없어서 줌으로 동측성곽을 당겨보았습니다.
▼ 담장과 담장사이에 있는 동측성곽의 성돌로 규모가 작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가정집의 담장사이에서 만난 동측성곽입니다.
▼ 카메라를 줌인하니 성곽에 사용한 돌의 크기를 알수가 있네요. 대략 가로 70센치이상 되어보였고 세로크기도 70센치이상 되어 보였습니다.
▼ 일부 성곽의 상단부는 작은 돌로서 채워져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여기는 성곽에 사용한 돌보다는 작은 돌들이 모여서 담을 이루었는데요. 위사진들과 같은 방향에 있었습니다. 아마도 성곽에 사용된 돌들은 사라지고 그후 작은돌들로 담을 이루는 것 같습니다.
▼ 가까이 가보니 그래도 하단부에는 상단부보다 큰 규모의 돌을 사용했고 성곽에 사용한 돌들이 보입니다.
▼ 큰 규모의 돌들은 적어도 가로크기가 40센치이상되어 보였고 큰것은 60샌치 이상되어보입니다.
▼ 돌들이 오랜세월에 그곳에 있었는지 세월의 깊이감을 주고 있습니다.
▼ 나무에 묻혀 잘 보이지 않지만 오른쪽에는 성곽에 사용한 돌들이 보입니다.
▼ 조금 더 지나 함안면사무소 앞에서 본 성곽에 사용된 돌들을 보았습니다.
▼ 조금 더 가까이 가서 찍은 사진으로 하단부만 성곽에 사용된 돌같이 보입니다.
▼ 동문지가 있었다고 하는 곳에서 동측 방향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 동문지가 있었다는 곳에서 본 돌들로 요즘 사용하는 돌들과 함께 돌들이 있었는데 성곽에 사용한돌인지 아닌지는 알 수 가 없습니다.
▼ 함안면사무소 앞에 있는 커피숍으로 사진상에 커피숍의 좌측담이 동측성곽이 지나가는 곳입니다.
▼ 폐허가 된 집을 들어가보았는데요. 위 커피숍뒤에 있는 집입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성곽에 사용되었을 것 같은 돌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조금 더 가까이가서 찍은 사진인데요. 높이가 적어도 80센치 이상되어 보입니다.
▼ 하단부를 제외한 상단부는 작은돌들이 있는 것으로 봐서 성곽이 무너지고 주위에 있는 돌들을 가져와 담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 함안면사무소로 사진상의 함안면사무소 우측방향이 동측 성곽이 지나갔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함안면사무소에서 동문지가 있었다는 곳을 바라다 본 모습입니다.
▼ 그 후 다시 북측방향으로 걸어가면서 동측성곽을 찾아보았으나 찾기가 힘이들었습니다.
▼ 그러다가 담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곳에서 조금 큰 규모의 돌을 보고 동측성곽이 지나간 곳이 아닐까 싶어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 다만 위에서 본 동측성곽의 돌보다 작고 나타나는 횟수도 적어서 이곳이 동측성곽이 지나갔는지 아닌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 더 북측방향을 걷다가 본 돌로 하나만 있어서 성곽에 사용된 것인지 아닌지가 알 수가 없는것이 아쉽습니다.
▼ 동측성곽 찾는 것을 포기하고 북측성곽을 찾기위해 가다가 본 텃밭의 돌담입니다.
북측성곽은 찾는데 실패를 하였는데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방문하여 찾아봐야겠습니다. 함안읍성은 평산성이었는데 제가 깜박잊고 평지만 찾아간 것이 아닌가 생각하기도 하고 함안읍성에 관련된 1914년 지적도가 있다면 찾기가 편할 것 같은데 지적도가 없어서 그런지 더 찾기가 쉽지만 않습니다.



핑백

덧글

  • 유진우 2008/06/17 17:50 # 삭제

    나주읍성이나 영천성을 방불케하네요. 신돌석 장군이 무용을 떨친 영덕의 영해읍성은 주민 김환채씨댁 담장으로 사용되더니.. 한동안 복원은 꿈도 못꿀 것 같습니다. 이거 주요 문지가 모두 도로 교차점 아님 도로가 통과하고 있으니....
  • 팬저 2008/06/17 18:30 #

    말씀하신것 처럼 복원할 계획이 없는 것 같더군요. 지표조사나 발굴조사를 했는지에 관하여 함안면사무소 주사님에게 물어보니 그런 경우가 없었다고 하더군요. 그러니 더 더욱 복원할 예산도 없고 의지도 없다고 봐야겠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