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 북측성곽을 찾아서_01 읍성(邑城)



북측성곽을 찾아서 1편으로 3편에 걸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북측성곽은 창원읍성이 있었던 곳에서 조금은 외진곳이라서 그런지 생각보다 성곽의 흔적은 많이 남아있었습니다. 아직 문화재연구원에서는 북측성곽에 관하여 조사를 하지 않았더군요. 북측성곽의 근처에 경전선이 지나가면서 읍성의 흔적들이 많이 사라졌다고 했는데 경전선과 가까이는 최소 1미터정도이고 나머지는 경전선과 별 상관이 없었습니다.
▼ 경전선과 가장가까이 있는 북측성곽으로 창원초등학교 담장이 끝나고 경전선 건널목에서 만났던 북측성곽의 흔적입니다.
▼ 생각보다도 큰 기단석들이 보입니다. 이 성곽에 사용한 돌들의 기준으로 한다면 북측성곽의 외측면은 여기부터 시작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1914년 지적도를 기준으로 본다면 이곳이 치성의 일부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보이는 사진에 보면 경전선이 지나가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그리고 골목을 기준으로 좌측에도 성돌로 추정되는 돌들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요즘에 사용한 돌들이 있지만 예전에 사용한 돌들도 보입니다.
▼ 성곽에 사용한 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이유가 바로 우측편에 있는 곳이 경전선이 지나가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기록을 보면 경전선이 지나가면서 창원읍성의 성곽이 일부 헐렸다고 하던데 여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뒤를 돌아보았는데요. 경전선의 건널목과 성곽에 사용한 돌들이 좌측편에 있습니다.
▼ 맞은편으로 조금 더 내려오면서 만난 성곽의 기단석들로 추정되는 돌들이 보입니다.
▼ 어느 가정집 뒷마당의 축대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크기로 봐서는 성곽에 사용한 돌들로 추측합니다.
▼ 위 사진의 아래에서 본 기단석으로 추정되는 돌들이 많이 있습니다.
▼ 보이는 전봇대를 기준으로 직선으로 쭉 이어진 곳이 북측성곽이 지나갔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텃밭을 기준으로 하단부에 성곽에 사용된 돌들로 축대를 만들었는데 시멘트로 발라놓았는데 이것이 성곽의 돌과 현재의 돌들로 엉켜 있어서 정확하게 알 수가 없더군요.
▼ 텃밭의 코너부분으로 하단부로 오면 성곽의 돌로 추정되는 돌과 상단부에는 작은돌들이 있습니다.
▼ 조금더 내려 와서 만난 돌들로 위의 사진에서 보던 돌 보다 규모도 큰 돌들이 있었습니다.
▼ 경전선 건널목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으로 성곽의 흐름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찍었습니다.
▼ 가정집 담 모퉁이에서 만난 성곽의 돌들로 하단부를 가면 갈 수록 돌의 규모가 크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곳이 북측성곽이 지나갔던 곳이라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가정집의 담이 북측성곽이 지나갔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좌측에 보이는 가정집의 담이 북측성곽이 지나갔을 것으로 지적도의 기준으로 봐도 맞을 것 같습니다.
▼ 가정집 하단부에서 만난 성곽의 돌로 추정되는 돌이 보입니다.
▼ 그리고 골목을 내려오니 골목길을 받치는 부분들이 성곽의 돌로 추정되는 돌들이 보입니다. 크기나 규모로 봐서 확실히 돌들로 보입니다.
▼ 지적도에 보면 북서문이 나오는데 북서문은 천주산에서 내려오는 물이 지나가는 수구로 보시는 사진을 보면 물이 지나가는 하천이 보입니다. 그리고 그위로 경전선이 지나가는 터널형식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지적도의 기준으로 하면 이곳이 북서문이 있었던 곳으로 생각이 됩니다.
▼ 축대에서 만난 돌로 축대를 만들면서 성곽의 돌들을 이용하여 만들었던 곳으로 생각이 됩니다.
▼ 텃밭주의에 성곽에 사용되는 돌들이 보입니다.
▼ 축대를 만들때 사용한 성돌로 보이는 돌들이 시멘트와 함께 축대의 일부분으로 사용되고 있네요.
▼ 축대 바로 옆 계단에도 성곽의 돌들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 텃밭을 구성하는 곳에 일직선으로 성곽의 돌들이 보입니다.
▼ 크기로 봐도 그렇고 성곽에 사용된 민석들이 보입니다.
▼ 다시한번 성곽이 지나갔던 방향으로 바라보았는데 1914년 지적도를 기준으로 한다면 북서문에서 위로 즉 경전선이있는 곳으로 성곽이 지나갔을 것인데 성곽에 사용되는 돌들이 있으니까 이상하다는 생각이 됩니다.
북측성곽을 찾아서 1편으로 북측의 성곽이 지나가는 곳이 보이는데 북서문에서 지나가는 성곽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알 수가 없네요. 참으로 여기서 고민이 되지 않을 수 가 없는데 2편을 통해 다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