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 남측성곽을 따라서_02 읍성(邑城)



▼ 이제 남문지를 지나서 남측에서 서측으로 가면서 남측성곽의 흔적을 찾아보겠습니다. 남문지 가 있었던 곳의 바로 앞에 있는 골목으로 보시는 사진의 좌측편이 성곽이 지나갔던 곳으로 추측됩니다.
▼ 위 사진의 골목에 있는 가정집의 축대형식으로 사용하는 곳으로 민석들이 보입니다.
▼ 공터를 막아놓아서 직접 들어가지는 못하고 반대편에 와서 성곽이 지나는 방향으로 사진을 찍었습니다.
▼ 이곳 카센터로 지나가는 성곽이지만 현재는 흔적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 카센터 길건너 있는 공터에서 남측에서 서측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으로 가정집들이 산재하고 있어서 성곽의 흔적을 찾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 혹시 성곽의 흔적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이곳 저곳을 두리번 거리다가 본 곳으로 위사진에서 10미터도 안되는 거리입니다.
▼ 골목에 민석으로 사용되는 성곽의 돌이 아닌가 생각하는 것들이 있더군요.
▼ 그러다가 다마스승합차 주위를 살펴보니 성곽의 민석들이 보이더군요. 그것도 직선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 하단부의 기단석들만 보이고 상단부는 벽으로 사용하고 있기때문에 정확히 알 수 는 없지만 기단석을 기준으로 성곽이 지나갔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다마스승합차가 있는 곳에서 해자와 남문지 방향을 바라보았습니다.
▼ 나머지는 가정집안이라 흔적도 찾기도 힘들고 집안으로 들어갈 수가 없어서 포기를하고 골목을 빠져나와서 성곽이 지나는 방향을 바라 보았습니다. 보이는 슈퍼의 집의 직선으로 보면 남측성곽이 지나갔던 곳입니다.
▼ 슈퍼에서 바라본 아파트로 이부분에 성곽이 지나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찾기가 힘들겠죠.
▼ 아파트를 지나서 슈퍼방향을 바라본 모습입니다. 이부분은 아파트 뒷편이고요.
▼ 아파트앞편의 골목입니다.
▼ 다시 아파트를 나와서 만난 슈퍼인데 이곳을 지나면서 성곽의 흔적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 슈퍼 커피자판기 주위에 있는 돌들로 성곽의 돌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좌우로 있는 성곽에 사용했던것으로 추측하는 돌들이 많이 있습니다.
▼ 이곳에만 유난히 많이 보이더군요.
▼ 이제 슈퍼를 조금 지나서 서측으로 가니 윤병원 직원주차장이 있습니다.
▼ 성곽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알 수는 없습니다만 윤병원 직원주차장입구 방향으로 성곽이 지나가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 윤병원 직원주차장 다음에있는 가정집에서 본 것으로 제가 추측할때에는 성곽에 사용한 민석들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 정확하게는 알 수 없습니다만 큰 규모의 돌들이 있어서 양해를 구하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 제 추측이 틀리지 않았다면 이 가정집으로 성곽이 지나갔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 조금 더 서측으로 지나가니 삼거리 골목이 나오는데 보시는 자동차방향으로 서측성곽이 지나갑니다. 그러면 이곳은 치성이 있었던 곳입니다.
▼ 큰 돌들이 몇개가 있었습니다.
▼ 거리의 폭은 골목의 폭과 같았는데 지적도에 나타난 치성의 크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완전히 없어진 성곽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지적도기준으로 골목을 가보니 아직까지 군데 군데 흔적들이 남아있습니다. 아직까지 지표조사가 되지 않았지만 창원시에서 이부분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지표조사를 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음편에는 서측성곽을 따라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라진 부분이 서측 성곽인데 그래도 혹 흔적이 있지 않을까요?



핑백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