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선 해나라 x1 두번째 해군



▼ 5월 10일 찍은 해나래 위그선에 엔진부위가 안보여서 5월 11일 재방문하였다. 날씨가 좋아서 인지 엔진부분도 보여주고 있었다.
▼ 현재 전시되고 있는 것은 20인용 위그선의 2분의 1크기라고 한다.
▼ 엔진부분으로 조금은 앙징맞다는 느낌이 든다.

▼ 정면에서 바라본 모습




▼ 민군겸용 20인승 위그선은 먼저 상업용으로 만들고 나서 군용으로 만들예정이라고 합니다.
▼ 저번에 러시아 위그선인 카스피의 괴물을 소개할때 나온 이야기가 러시아에서 실패했기 때문에 방법은 좋지만 실패하기 좋은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그렇게 단정하기가 곤란할 것 같습니다.
▼ 국제기구에 따르면 수면 150미터 이하는 선박으로 분류된다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이,착수하기 위해서는 파고가 1~2미터가 필요할 뿐이지 순항할때에는 수면위 100미터 정도 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더군다나 군용이라면 150미터 이상 난다고 해서 이것을 선박으로 분류한다는 것도 우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시에는 이런 것이 무시가 되니까요.
▼ 사실 20인승으로는 조금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적어도 50인승이나 100인승 정도 되어야 군용으로 사용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 해나래가 운항거리가 대략 500KM정도 나오니까 바로 신속하게 상륙이 가능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더군다나 상륙시 어려운 기뢰부분을 무시하는 것도 장점중 하나라고 생각이 듭니다.
▼ 100인승의 위그선이 서해안에 20대 정도 있다면 북으로서는 서해안 방어에 집중하지 않고 남침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그리고 LCAC보다도 빠른속력으로 낼수 있기때문에 적이 방어를 준비하기전에 상륙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아직 이런 교리가 나와있는 것이 아니라서 뭐라고 이야기 하기는 그렇습니다.
▼ 20인승 모형 CG로 해나래와 조금은 비슷하지만 틀려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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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서인택 2008/06/26 22:47 # 삭제

    사실 이것은 해양연구원에서 설계하고 한국화이바가 참여 업체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해양연구원에서 설계한데로 만들지 못해 결국 성우엔지니어링이라는 중소기업에서 무게 감량등 발동기 시스템등을 다시 손봐서 겨우 뜨게했죠. 비행 성공후 한국화이바가 위그를 구입한다 했는데 올리신 글 보니 정말 구입 한것 같군요.
  • 팬저 2008/06/27 09:3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처음 출발할때는 국가시책으로 민군겸용 위그선을 만든다고 했는데 지금 현재 군용은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또한 위그선의 개발이 생각보다 더디게 움직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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