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의 성곽(읍성,진성,왜성,산성) 진성(鎭城)



다음지도를 통해본 부산지역(양산,진해,김해포함)의 각종 성곽들입니다.(지도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수 있습니다.) 왜성의 경우 낙동강을 따라서 왜성을 만들거나 해안을 따라서 왜성을 축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고성왜성이나 신답왜성,자마왜성, 마사왜성은 내륙에 축성했지만 대부분 바닷가를 기점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는 이순신함대의 공격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 봐야겠죠. 
울산에 있는 울산왜성, 서생포왜성 그리고 경남에 있는 마산왜성, 고성왜성, 영등포왜성(거제), 송진포왜성(거제), 장문포왜성(거제), 광리왜성(거제), 사천왜성(선진리왜성), 남해왜성이 있으며 순천에는 순천왜성이 있습니다. 다음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부산시 가덕도에 있는 진성과 왜성입니다. 가덕도는 거가대교 공사가 끝나면 섬이아니라 육지가 되겠네요. 가덕도 북측에 눌차왜성과 가덕왜성이 있으나 두개의 왜성이 같은 이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부분에 관하여는 다음에 공부를 하여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덕진성은 가덕초교를 중심으로 성곽을 형성하였습니다.
▼ 천성진성의 경우 상당부분 성곽이 남아 있는것이 인공위성지도로 보이네요.
▼ 죽림왜성은 김해왜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왜성에서 동측을 바라보면서 낙동강방면을 수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지금의 지형과 당시의 지형의 차이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구포왜성은 남해고속도로 끝지점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는 낙동강방어를 위해 축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 다대포진성은 구)다대포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사각형에 가까운 진성으로 이부분은 다대포진성편에 올려 보겠습니다. 성곽표시는 2006년 4월 한국문물연구원에서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 서평포진성의 경우 감천항입구의 구평동 부근으로 성곽의 내용은 부산시 유물조사에서 발췌하였습니다.
▼ 동래읍성은 조선전기 동래읍성과 조선후기 동래읍성 그리고 동래왜성으로 오차는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부산시 기장군에 있는 기장읍성, 두모포진성, 죽성리왜성이 있는 위치입니다.
▼ 기장읍성은 기장초등학교 주위로 형성이 되었다고 하는데 아직 가보지를 못해보았네요.
▼ 두모포진성의 성곽은 부산복천박물관에서 발굴 조사한 내용을 가지고 성곽추정도를 그린 것이라 틀릴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죽성리왜성의 경우 다음위성지도를 보니 본성에 관련되어서는 대부분이 남아있는 것이 보입니다. 죽성리왜성의 경우 본성말고 지성도 많았다고 하는데 성곽추정도 등은 다음에 왜성편에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양산왜성은 물금읍에 있는 조그마한 산에 있습니다.양산왜성은 경상남도 양산시 물금읍에 있는 것으로 부산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 부산 영도구에 있는 영도왜성으로 해양대학교 부근입니다.
▼ 부산왜성, 자성대왜성, 조선전기 부산진성, 조선후기 부산진성을 표시한 것입니다.
▼ 경상좌수영성은 수영동일대이며 성곽은 부산시에서 조사한 것인데 어디인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핑백

  • Dongnae Waeseong und Stadtmauer 동래왜성 « Madang 2011-04-30 11:59:56 #

    ... t weitgehend gesperrt. Oberhalb vom Chungnyeolsa- Schrein (siehe letzter Post). Aber panzercho hat eine hilfreiche Karte: Mit der bin ich gestern den Stadtteil abgelaufen. Am besten man fängt da an, wo ... more

  • Busan (6) | Colonial Korea 2015-07-15 21:38:39 #

    ... lies underneath their walls could be as much as a few decades older. However, according to maps with overlays of the old town, there is one beautiful hanok sitting in a place that would have been with ... more

덧글

  • 松下吹笙 2009/05/13 21:47 #

    왜성은 산이나 구릉 정상부에 위치해서 축대나 성곽 정도는 보존이 양호 한듯 한데... 조선시대 읍성이나 진성등은 평지에 위치하고 있어서 훼손이 심한듯 하군요.
  • 팬저 2009/05/14 11:03 #

    말씀하신것 처럼 왜성의 경우는 자그마한 야산에 만들었고 읍성과 진성은 평지에 축성하였는데 일제강점기때 일본에 의해 많이 해체가 되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 부산촌놈 2011/01/01 00:57 #

    동래고읍성이나 동평현성지, 배산성지 같은 토성들은 아예 배제됐네요;;

    제대로 한다고 하고 발굴하면 통일신라 유물부터 시작해서 많이 건질 수 있을 텐데...
  • 팬저 2011/01/01 10:43 #

    동래고읍성이나 다른 곳의 경우 다른 곳에서 공사를 하다가 우연히 발견되는 것을 기대하는 수 정도랄까요!
  • 부산촌놈 2011/01/01 00:59 #

    舊 하얄리야 부대에서 청동기 시절 유물부터 시작해서 많이 나왔다더군요.

    1시간 전에 지나간 2010년 8월달 쯤이던데 아무튼 땅 파헤치면 많이 나올 텐데 말입니다.

    재산권 땜시 ㅜㅠ;;
  • 팬저 2011/01/01 10:42 #

    하야리아부대의 경우 여러개로 나누어 발굴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