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덕포보_01 진성(鎭城)



신문진과 청천진에 관하여 글을 적다가 풍덕포보에 관하여 몰라서 다음에 다시 올리기도 하였는데 자료가 많이 없더군요. 그래도 모은 자료와 위치등은 알아야 될 것 같아서 글을 올려봅니다. 아래 그림지도는 해동지도에 있는 웅천현의 지도인데요. 웅천현을 중심으로 동측에 많은 진과 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서측에 있는 진과보는 풍덕포보만 있습니다. 
저번에 글을 올리면서 풍덕포보가 지금의 해군사관학교 위치일 것 같다고 하였는데 자료를 찾아보니 해군사관학교가 있는 곳이 아니더군요. 해동지도를 기준으로 보면 현 해군사관학교의 위치가 맞지만 풍덕포보가 있었던 곳은 아래 지도에 보이는 것처럼 진해항이 있는 곳에 있었습니다. 그림을 그리다가 잘못 그린것인지 아니면 그림지도를 그릴때 현 해군사관학교자리에 풍덕포보가 있었는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고지도가 아닌 현재의 위성지도로 본 풍덕포보의 위치입니다. 해군사관학교와 거리가 제법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풍덕포보의 지명은 진해시 잘 나타나고 있지 않지만 진해 해군비행장 근처에 풍덕포삼거리라는 지명이 있더군요. 그리고 위 고지도와 아래 위성지도와 비교하면 고지도에 나타난 풍덕포보의 위치가 해군사관학교 위치로 보입니다. 
풍덕포보의 경우 진해시가 성장을 하면서 매립을 하여 흔적을 찾기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풍덕포보의 위치는 현재 군부대로 사용하고 있는 위치일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현재의 행정구역은 풍호동입니다.
문헌에 나온 풍덕포보를 알아보면 광해군 2년 경술(1610) 2월 6일자에 나오는데  

풍덕포 소모유사(豊德浦召募有司) 이희량(李希良) 등이 모집한 군사는 이미 한 배의 격군(格軍)으로 준정했습니다. 그러므로 강언량은 작년에 이미 전선(戰船)을 만들어 주었고 이희량도 장차 전선을 만들어 줄 계획입니다. 그러나 이희량은 출신(出身)이 아닌 미천한 사람이기 때문에 본관에게 경시를 당하여 모집한 군사들도 침탈당할 걱정이 많아 흩어져 버릴까 염려됩니다. 그래서 부득이 전 만호 황선(黃瑄)을 소모장으로 차정하여 이희량과 힘을 합하여 초모를 권하도록 했습니다.

영조 27년 신미(1751) 1월 3일(신축)에 풍덕포보를 혁파하자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경상우도 연해(沿海)는 칠원(漆原)의 귀산포(龜山浦)와 웅천의 풍덕포(豊德浦)는 내양(內洋)의 산(山)이 둘러싼 지역에 처하여 있어서 외양(外洋)과는 멀리 떨어져서 피란(避亂)의 장소라고 말할 수는 있지만 외적(外敵)을 방어하기에는 맞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귀산포는 과거 갑인년에 비로소 별장(別將)을 배치하였다가 그 뒤 을유년에 그것을 폐지하고 그 전선을 옮겨다가 가덕(加德)의 제2선(船)으로 삼았으며, 그 뒤 계축년에 본도의 장문으로 인하여 다시 도로 설치하여 별도로 전선 하나를 배치하였습니다. 혹은 혁파하기도 하고 혹은 설치하기도 하여 이와 같이 누차에 걸쳐서 변경하였으니, 애당초 긴요하지 않았다는 대강을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풍덕포는 본래 병영(兵營)으로서 별장을 주둔시켰는데, 임진년 이후에 통제사(統制使)의 장계(狀啓)로 인하여 전선을 설치하고 방포(防布)를 지급하다가 칠원의 경계로 이전했는데, 이는 새로 소모(召募)한 것이지만 처한 바가 또한 요충지는 아닙니다."

이 내용을 보면 풍덕포보는 칠원의 경계로 이전했다가 다시 장소를 옮겨 지금의 자리로 왔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 부분이 해동지도에 나오는 해군사관학교 자리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풍덕포보에 별장을 두었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별장은 종8품의 무관직으로 관리했다고 합니다. 지금으로 치자면 해군 소위정도라고 봐야겠네요.

풍덕포보는 언제 등장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적어도 임란이 끝난후 생긴 것으로 추정이 되며 광해군때 등장합니다. 문헌상 1610년이고 혁파당한 영조27년(1751년)에 수군의 진보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문헌을 기준으로 보면 적어도 150여년 웅천현의 수군의 진보로 활동을 하였다고 봐야겠습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풍덕포보_02 2010-08-27 01:08:39 #

    ... 저번에 풍덕포보에 관한 위치를 설명을 했었는데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어서 풍호동 근처를 풍덕보가 마지막 까지 있었던 곳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풍덕포보 1편 보기밑에서 설명하겠지만 1945년 진해시 1:12,500 지도를 구하여 보고 풍덕포보의 위치를 바로 잡고자 합니다. 해동지도에 나온 풍덕포보로 지금의 해군사 ... more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