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부읍성1 읍성(邑城)



기사보기
(2009년 3월 21일자에 올라온 뉴스)

이 뉴스를 보고 순천읍성을 중심으로 역사 문화를 복원하는 것에 관하여 좋다는 생각이 들지만 순천시에서 어떤식으로 복원을 할지는 몰라서 현재로서는 딱히 말하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성곽도 복원을 한다고 하는데 아직 발굴조사도 하지 않는 상태에서 너무 성급하게 일을 추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도 드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 순천시하면 흔히들 낙안읍성을 생각하게 되는데 (낙안읍성에 가려서 그렇지만 순천부읍성과 낙안읍성은 별개이다.) 순천시와 승주군이 합치면서 승주군안에 있었던 낙안면이 순천시에 편입되면서 순천을 상징하는 읍성으로 남아있지만 조선시대에는 순천은 순천부로 낙안은 낙안군으로 되어 있었던 지역으로 거리도 조금 됩니다.  
▼ 해동지도에서 본 순천읍성입니다. 4대문이 있으면서 성곽은 둥글게 되어있는 것이 보입니다.그리고 전라동남측을 담당하는 전영이 읍성안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읍성을 중심으로 표시하다보니 수군의 진성은 표시를 하지 않았는데요. 순천부에는 전라좌수영, 고돌산진,방답진이 있었습니다. 읍성을 중심으로 옥천과 동천이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광여도에서 본 순천읍성입니다. 순천읍성의 성곽은 사각형으로 되어있으며 읍성안에는 관풍루와 전영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성문은 홍예식으로 되어 있다.남문의 누각은 연자루라고 적혀있습니다.
▼ 지승지도에서 본 순천읍성으로 성곽은 둥글게 그려져 있으며 성문은 북,동측은 개거식으로 표현이 되어있으며 아사와 객사,관풍루와 전영이 있습니다. 관풍루라는 이름은 대구읍성에서도 사용하더군요.
▼ 1872년 지방지에서 본 순천읍성입니다. 이쯤 되니 읍성안의 모습이 좀 더 정확하게 다가옵니다.관풍루 앞에 옥이 있으며 동문과 남문 성곽사이에 못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그리고 남문 밖에는 팔마비가 선명하게 그려져 있는데요. 부사의 임기 만료 시 여덟 필의 말을 백성들로부터 받던 폐단을 없앤 부사 최석의 고사를 기려 세운 비석이라고 합니다. 부사의 퇴임이 마을 주민들에게 얼마나 고통을 주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순천부읍성은 1430년(세종 12년) 최윤덕장군(석성장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워낙 읍성을 많이 쌓아서)이 둘레 1,580미터 높이 7미터 석성으로 쌓았고 성문은 4개 치성은 6개 옹성은 2개, 여장은 5백 14 함께 우물4개 못8개이며 해자의 주위는 3천 7백 1척 있었다고 합니다. 성내에는 아사,객사,내아,공고,형청,양사제,군기고,진율창,사령청,관노청,옥사가 있었다고 합니다. 동문의 경우 1909년에 부임한 이병휘군수에 의해 1916년에 헐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 현재 순천시내를 기준으로 순천읍성의 성곽추정도입니다. (출처는 순천시청) 순천시에 나온 자료는 3대문만 있어서 제가 동문을 추가하였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고지도 모두에 4대문이 있는데 없어서 서문과 같이 연결된 도로에 동문을 추가하였습니다. 성곽은 사각형에 가까우면서 조금은 둥글게 형성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순천시에서 역사복원과 함께 여기에 어떤 그릇을 채울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순천읍성의 성곽 둘레는 3천 3백 83척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이야기하면 순천읍성의 동측에 성동초등학교가 있다. 우리나라의 읍성과 진성,영성 주위에 학교가 생겼다고 하면 보통 성의 위치에 따라서 학교명이 정해지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동네명도 그렇지만.....
순천읍성에 관련된 자료들을 더 모으고 나서 다음에 순천읍성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덧글

  • 시저윤 2012/09/04 10:37 #

    순천읍성도 보내되었네요 ^^
    순천대학교에서 '순천의 근대기 도시화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우승완씨의 논문에 순천읍성의 공간구조가 잘 나와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시면, 역시 순천에 4개문이 있고, 위치도 팬저님이 그리신 것과 거의 유사합니다.
    다만, 성곽의 위치는 거의 형태는 유사하지만 사알~짝 다르니 확인해보세요 ^^

  • 팬저 2012/09/04 11:49 #

    감사합니다. 순천읍성구경하러 가보지를 못했죠.. ^^ 언제 시간되면 가보아야 하는데 말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