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읍성지를 찾아서_03 읍성(邑城)



의령읍성에 관하여는 두번에 걸쳐서 글을 올렸는데요. 그때 의령읍성 성곽을 추정하지 못해서 고민이었는데 1910년대 지적원도를 구하여 의령읍성에 관하여 다시 올려봅니다. 아래 그림은 1872년 지방지에 있는 의령읍성의 모습으로 의령읍성의 경우 타원형으로 된 읍성으로 4대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산을 이용한 평산성의 구조로 된 것임을 알 수 있고요.
▼ 현재 의령읍성의 성곽이 남아 있는 부부으로 서측성곽입니다.
▼ 의령읍성에 남아있는 서측성곽으로 의령남씨 종친회 앞 도로가 (지적원도에 따르면) 서문이 되고 옹성이 지나가던 곳입니다. 저번에 서문을 추측했던 곳은 틀리더군요. 
▼ 도로가 직선이 아니고 옹성과 같이 둥글게 형성되어서 남문이 있었던 옹성이 아닌가라고 추측했는데 지적원도 기준을 하니까 남문이 맞더군요.
▼ 지적원로를 기준으로 의령읍성의 성곽추정도를 그린 것입니다. 직사각형으로 된 평산성으로 된 구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군데 군데 치성이 있음을 표시하였고요. 동,서,남문의 경우 옹성이 있으나 북문의 경우는 알 수가 없습니다. 빨간색으로 된 것이 읍성의 성곽인데 서측에 노란색으로 표시한 것이 보이는데 이곳이 현재 남아있는 성곽입니다. 지적원도의 자료는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연구교수인 최원석교수의 "지적원도를 활용한 읍성공간의 역사지리적 복원 - 경상도 읍성을 사례로" 라는 논문에서 의령읍성의 지적원도를 가져왔으며 지적원도만 있어서 현재의 지형과 알 수가 없어서 제가 다음지도를 가지고 지적원도를 다음지도에 대비하여 만든 것입니다. 동헌과 객사의 위치는 최원석교수가 추정하여 올린 것입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