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팬저의 국방여행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이것이 차기호위함(FFX) 배치(batch) 3다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2013년 마린위크에서 FFX 배치2 를 선보였는데 이번 2015년 마린위크에서는 FFX 배치(3 를 선보였네요. 그동안 FFX 배치3의 경우 확실하지 않았지만 (나온다는 것은 있었지만) 이번에 확실하게 공개를 하였네요. FFX 배치3의 경우 통합형마스트가 될 것으로 추정하였는데 이번에 공개된 것을 보니 통합형은 통합형인데 축소형이라고 해야하나요. 그렇고 또 이지스레이더와 같은 다기능레이더를 4개 장착한 마스트로 메꾸어집니다. 그동안 알려진 것이 FFX 배치3의 경우 방공형 프리킷으로 만든다고 하였는데 이번에 공개된 것을 보면 3차원 능동위상배열 탐색레이더로 보여집니다. 성능이야 조금 더 있어야 되겠지요. 그동안 알려진 천궁레이더를 개량한 상태를 함정용으로 만든 것으로 보여집니다. 상단에는 IRST가 장착이 됩니다. 
▼ 능동위상배열 다기능레이더 발전방향 및 개발방안으로 디지털 다중빔 능동다기능레이더인데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일단 알려진 자료에 의하면 능동위상배열 다기능레이더는 2017년까지 개발한다고 하였습니다.
▼ 앞에서 본 FFX-배치3의 모습으로 느낌이 이순신함과도 비슷하게 보입니다.
▼ 능동위상배열 다기능레이더 말고 나온 FFX-배치3의 디자인입니다. 대충 보았을때 전체적으로 무난한 느낌을 줍니다. 
▼ 선수에서 바라본 FFX 배치3의 모습, 그런데 한화테크윈 모형에는 FFX-B3로 나와있던데 FFX 가 A와 B로 나누어지나요? 아니면 FFX-배치3의 경우 A와 B로 분리되나요? FFX-B3란 차기호위함 배치 3 즉 Batch 의 B로 Batch 를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 전체적으로 조금 알찬 느낌을 주는 것은 사실이네요. 뭐 그래도 아직도 서방선진국의 함정의 형상에 비하면 상당히 보수적인 느낌을 주는 것 같습니다.
▼ 함수부분을 보면 대한민국 해군의 표준함포라고 부를 수 있는 MK-127 mod 4 127미리 함포 1문과 B포지션에 대공미사일이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 함교의 경우 지난번에 보여주었던 FFX-배치2와 같은 방식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 함교에서 바로 나오면 연돌까지 연결되는 형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마스트의 경우 2D레이더와 3D레이더 소나타 시스템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마스트의 경우 그동안 대한민국 해군에서 보아왔던 디자인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FFX와 이순신급에서 보던 방식과 거의 같은 방식이 아닌가 싶고 나중에 FFX 배치1,2과 이렇게 개량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 일단 레이더가 4개가 장착이 되니 360도 전방향을 감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뭐 기능적으로 과연 얼마만큼 성능을 내느냐가 더 중요하겠지만 말이죠. 사진찍을때에는 자세히 보지 못하였는데 사진 정리하다 보니 후면에는 레이더가 없네요. 그렇다면 레이더가 3개가 배치된다는 것 같은줄 알았는데 사실 4개면이 맞더군요.
▼ 그동안 보아오던 이순신급과 인천급의 마스트와 비슷한데 뭐랄까 과분수의 느낌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뒷면에는 레이더가 보이지 않습니다.
▼ 굴뚝이 있는 중앙부분을 보면 확실하게 스텔스 효과를 주기위해 많은 변화를 준 것으로 보여집니다. 굴뚝 주의 상단을 전부 막아 놓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대함미사일 발사대는 감추어져 있어서 표시가 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 함미 헬키테크위에 20미리 CIWS 인 팰랭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함미사일의 경우 8발로 일단 감추어져있습니다.
▼ 함미의 모습으로 그동안 보아왔던 대한민국 해군의 FFX와 별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 이번에 차기호위함 FFX-3의 모형은 2개였는데 하나가 한화탈레스와 현대중공업이었습니다. 일단 설계와 초도함 건조는 현대중공업으로 갈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일단 모형에서는 헬기이송용 가이드 레일이 보이지 않더군요. 이 레일이 국산화에 성공하였다고 하는것으로 봐서는 FFX-3에도 장착이 되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 함미는 그동안 보아왔던 방식과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겠네요.
▼ 사진이 흔들렸는데 B포지션에는 16개의 VLS셀이 장착이 됩니다. 아무래도 8발의 SM-2와 해궁미사일 32발이 장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추정을 해봅니다. 아 맞다 홍상어도 들어가니 SM-2 8발, 해궁미사일 16발, 홍상어 4발이거나 아니면 해궁미사일 32발, 홍상어 8발 일수도 있겠네요.
▼ 아래 사진은 현대중공업 부스에서 본 차기호위함 배치3의 모형입니다. 함수소나의 경우 그동안 사용하던 인천급의 소나 SQS-240 HMS로 보여집니다. 위의 사진에 나오는 것 일부는 현대중공업 부스에서 찍은 것으로 편의를 위해 위로 배치하였습니다.
▼ 현대중공업부스에서는 인천급인 FFX 배치1과 배치3를 전시하고 있었음으로 자연스럽게 배치1과 배치3의 차이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 FFX 배치1과 3의 차이점을 알 수 있으며 일단 대공방어면에서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현대중공업부스에서는 차기호위함 배치3가 아니라 HDF-3500으로 적혀져 있었습니다. 일단 경하배수량은 3,500톤급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광개토대왕급과 거의 같은 크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 헬기 이착함을 보니 함수에서 헬기이착함장까지 조금 기울여져 있더군요.
이번에 PKX-B 모형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였는데 PKX-B는 잘 보이지 않고 FFX 배치3 가 보이더군요. 아직 배치2의 경우 초도함도 나오지 않았는데 배치3가 나오는 것 봐서는 일부 수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배치2 이후 곧바로 나올 것이라는 것인지 잘 모르겠네요. 배치3의 경우 자료마다 달라서 몇 척이 진수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떤 자료는 6척, 어떤 자료는 8척, 어떤 자료는 9척이라 말입니다. 그런데 총 투입될 예산이 3조3000억원이 투입된다고 하니 6~8척 정도 될 것 같습니다만.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팬저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38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panzercho.egloos.com/m/11189732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