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팬저의 국방여행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역사의 블랙박스 왜성 시리즈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우리나라를 두고 성곽의 보고니 성곽으로 이루어진 나라라고 합니다. 그만큼 수 많은 외침을 막고자 사국시대(신라,고구려,백제,가야)부터 축성한 성곽은 물론 고려와 조선으로 이어지는 성곽만 포함해도 수백, 수천개가 넘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이겠지요. 그 성곽중 왜군이 들어와서 축성한 왜성은 우리가 축성한 성곽이 아닌 이유도 있고 일본과의 역사적인 문제도 있어서 그런지 크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뭐  왜군이 지은 성이라는 인식과 우리 민족 치욕의 상징물이라는 이유로 사실상 방치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조선을 점령한 일본은 자신들의 선조들의 역사라면서 사적으로 지정하기도 하였지만 해방 이후 우리들은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다보니 왜성에 관련된 자료는 항상 부족한 편이고 아마추어 일본 성곽연구가들이 우리땅에 들어와서 연구를 하고 연구서를 발행하였습니다. 그런 자료가 다시 한국으로 역 수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한국에서 발행된 왜성에 관련된 자료들은 많지 않으며 몇 권의 책과 100여편도 되지 않는 논문이 전부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한겨레신문에서 왜성의 재발견을 하려는 목적으로 역사의 블랙박스 ‘왜성 재발견’이라는 시리즈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처음 나오는 것이 2015년 9월 13일이고 현재 8편이 연재되고 있습니다. 이 연재 시리즈는 매주 한편씩 소개가 되고 있으며 지역내에 있는 왜성을 소개하다보니 2~4개씩 왜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연재를 위해 나동욱 부산박물관 문화재조사팀장이 자문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분이야 영남권은 물론 전국적으로 유명하신 분이니 내용은 충분히 검증이 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니 일단 믿고 읽어 보셔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연재된 왜성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시켜 놓았으니 가셔서 읽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거제편,고성,마산,울산,사천,가덕,남해,순천 등의 왜성이 남아있습니다. 그 부분까지 모두 연재가 될 것으로 보여지며 연재가 올라오면 발제글에 링크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팬저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16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panzercho.egloos.com/m/11191023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